[조나야의 카자흐리포트]<26>학교 체계
[조나야의 카자흐리포트]<26>학교 체계
  • 조나야 시민기자
  • 승인 2008.11.30 22:2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꿈돌이 유치원은 한국 사람이 세웠다고 한다. 코이카에서 세웠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확인된 바는 없다.

우선 학교에 가기 전에 카자흐스탄의 나이 계산법을 배워보도록 하자!

우리나라에서는 태어나자마자 한 살을 먹고, 새해가 되면 한 살을 먹지만 카자흐스탄에서는 그렇지 않다. 카자흐스탄에서의 나이는 생일에 먹게 된다. (카자흐스탄에서는 ‘곧 **살이 되요.’ 라는 표현이 있다. 이 말은 곧 생일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생일이 지나지 않았다면 카자흐스탄에서는 두 살이나 어리게 살 수 있다.

자! 이제 차근차근 유치원부터 다녀보자면,

유치원은 사립과 국립으로 나눠져 있고, 유치원마다 정원이 정해져있어서 자리가 나지 않으면 입학을 할 수 없다고 한다. 아침 8시 30분부터 시작해서 오후 6시까지 종일반으로 운영되는데, 4시 이후에는 자유롭게 놀면서 부모님의 퇴근시간을 기다리면 된다.

▲ 쉬꼴라(우리나라의 초등, 중등, 고등학교)의 모습. 학교의 이름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2번 학교, 198번학교, 이렇게 숫자가 매겨져있다.

6살이나 7살이 되면 школа(쉬꼴라)에 입학을 하는데, 카자흐스탄의 학기는 9월에 시작하기 때문에 언제 생일이냐에 따라 6살에 입학하는 게 될 수도 있고, 7살에 입학하는 게 될 수도 있다. 만약에 6살에 입학한다면, 21살이면 벌써 대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인이 되는 셈이다. “우와! 정말 빠르다.”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으실 수도 있을 듯. 그런 분들에게는 두 살을 더해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그러면 우리나라와 6개월 차이 밖에 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실 것이다.

우리나라는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이렇게 나눠져 있지만, 카자흐스탄은 1학년부터 11학년까지 같은 школа에 다닌다. 그래서 카자흐스탄의 학생들은 1학년 때부터 11학년까지 자연스레 남녀공학을 다니게 된다. (한국에 여중, 남중, 여고, 남고가 있다는 이야기를 하면 신기하게 생각하면서 왜? 라고 묻는다.)

школа의 학기 운영은 4학기제로 운영되는 데, 기간은 다음과 같다. (전국의 개학일과 방학일은 동일하다.)

 - 가을학기 : 09월 01일부터 11월 04일까지

 - 겨울학기 : 11월 13일부터 12월 29일까지

 - 봄 학 기 : 01월 09일부터 03월 20일까지

- 여름학기 : 04월 02일부터 05월 25일까지

따라서 연중 방학은 4번 있는 셈이며, 여름방학은 3개월 정도로 매우 길다. 필자의 생각으로는 기나긴 3개월의 여름방학을 나눠서 추운 겨울방학을 좀 더 길게 했으면 좋겠지만, 그것은 추위를 많이 타는 나만의 생각인가보다.

카자흐스탄은 다민족국가이기 때문에 사용하는 언어에 따라서 학교를 선택할 수 있다. 민족마다 각 민족의 언어로 수업을 하는 학교가 다 있다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그렇지는 못하고 러시아어 학교와 카자흐어 학교로 나뉘어져 있다. 대학교의 경우에는 같은 과목을 카자흐어와 러시아어로 따로 따로 설강하거나, 전공마다 선택 언어가 다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들은 사용하는 언어에 따라서 학교나 전공을 선택하게 된다.

▲ 본인이 근무하고 있는 코르트아타 국립대학 1관(우리나라 인문대학에 해당). 우리나라처럼 대학 캠퍼스가 한 곳에 모여 있지 않고, 도시에 곳곳에 위치하고 있다. 대학로에는 코르트아타 국립대학교 2관과 6관이 위치하고 있으며, 본관은 광장에 위치하고 있다.

한국의 학생들은 보통 대학교에 입학하기 전까지 고등학교를 중도에 그만 두거나 혹은 다른 선택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지 않지만, 카자흐스탄의 학생들은 모두 1학년부터 11학년까지 다니는 것은 아니다. 9학년을 마치고나면 10학년으로 진학을 할 것인지 아니면 колледж(꼴리쥐)로 진학을 할 것인 지를 결정하게 된다. 표에 직업기술학교로 명시되어있는 학제는 우리나라로 따지자면 전문대학인 셈. 따라서 9학년을 마치고 전문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물론, 9학년을 마치고 종합대학에 는 입학할 수 없지만 학과에 따라서 колледж를 졸업한 이후에 대학교의 1학년으로 편입을 하거나 2, 3학년으로 편입을 할 수 있다고 한다.

▲ 도로 양쪽으로 서 있는 건물들이 대학이다. 이곳에는 주청사도 위치하고 있어서 차량이 통제된다.

카자흐스탄은 지금 교육열이 활활 타오르고 있다.

/코이카단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Hessy 2011-06-11 17:48:52
That's 2 cleevr by half and 2x2 clever 4 me. Tha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