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2년08월12일 19:18 회원가입 Log in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IMG-LOGO

행복한 불편, 공정여행 그리고 손쉽게 하는 공정여행

어린아저씨 한영준의 여행에세이
▲ 스리랑카 정글마을의 꼬마아이
공정여행이 불편하다고?

내가 공정여행을 한다고 하면 사람들은 무턱대고 그것이 힘들거라고 단언한다. 내 돈 주고 편하게 여행하면서 쉰다는데 경제가 어떻고 사회문제가 어떻고,,, 먹는 것부터 사는것 입는 것 자는 것까지 모든 여행에 있어 공정여행의 범주가 닿아 있기에 어쩌면 구속으로 느껴질지도 모른다.

사실이다. 공정여행은 불편하다. 일부러 현지음식점을 찾아가야 하고, 시설좋은 외국호텔보다는 조금 질나빠 보이는 현지호텔을 찾아야 할때도 많다. 물건을 구입할때도 어찌나 제약이 많은지...

하지만 생각해보자. 내가 그렇게 쓰인 돈이 한 아이를, 더불어 한 가족을 살릴 수 있다면? 내가 한 작은 행동 하나가 그곳에서 희망으로 피어난다면? 이 일은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일이다.

어쩌면 조금 불편할 수 있는 공정여행, 하지만 그 보람과 효과를 생각한다면 행복한 불편이 되지 않을까?


손쉽게 하는 공정여행
▲ 인도 고아비치에서 만난 노부부


1.아.. 체코친구를 만들고 싶다. 마음은 굴뚝 같지만 실생활에서 친구를 만드는건 용기도 필요하고... 쉽지도 않다. 그래! 소셜이다!!! 데이트를 주선하는 소셜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예쁘고 착해보이는 체코 여자들에게 추파를 보낸다. “Hi~ there! I';m Han from S.Korea. Now I';m traveling around world. id like to get to know you more, you seems to be good girl. i dont know why, but i like to be around you :” 이 정도 달달한 말을 보내면 답장이 올줄 알았다.. 하지만 대부분 무응답.이 때! 딱 한 가지 단어가 떠올랐다?

“Dobry Den. Jak se mate?” 그녀들에게 답장이 온다. 체코말로 안녕하세요 잘지내요? 라는 말이다.

현지 기본언어를 습득하고 사용하는 것. 공정여행의 시작입니다.



2.도서관에 갔다. 맞은편 여자가 참 예쁘다. 말을 걸고 싶은데.. 어떻게 할지를 모르겠다. 휴.......“Dobry Den, Jak se mate? Mluvite anglicky?” 간단한 체코쪽지를 보낸다. “안녕 잘 지내? 영어할 줄 알아?”

현지언어를 습득하고 현지 친구를 사귀는 것. 공정여행의 시작입니다.



3.아... 열심히 식스펙을 만들었는데 보여줄 곳이 없어.. 어떻게 하지?

자 빨리 옷을 잘 안입는 정글로 들어가자! 그리고 배에 힘을 주고 사진을 찍자! 얍!!!!!

현지드레스코드를 존중하고 지키는 것. 공정여행의 시작입니다.



4.아 양치 하기 싫어... 난 양치가 가장 귀찮더라고...그냥 잘래....다음 날 아침..

치카치카치카.. 하루 한 번 아침마다 양치를 하는 스리랑카와 인도인들. 현지 문화를 존중하며 하루에 한번 양치를 하는것... 충치의 시작입니다.

이런 것들은 친구들에게 가르쳐 주면 되겠죠!

“차라리 양치를 하루 한 번 하려면,,, 잠자기 전에 하도록해!”라구요.

인도에서 길을 지나다 로컬음식점에 들어가서 마구 주워먹었습니다. 그들처럼 수돗물을 마시고 길거리 음식까지 주워먹고... 얼마나 싸고 맛있는지 하하하

근데 갑자기 배에서 신호가 옵니다. 제빨리 민가로 찾아가 화장실에 갑니다. 시원하게 일을 봤지만... 화장지가 없습니다.

인도여행 중 인도 음식점을 이용하고 왼손을 이용하여 변을 닦는 경제와 문화를 존중하는 아름다운 행위... 공정여행의 시작입니다.

여러분도 공정여행가가 되세요!

새전북 만평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