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이성당 빵집’ 앞, 주차 단속 원성
군산 ‘이성당 빵집’ 앞, 주차 단속 원성
  • 채명룡 기자
  • 승인 2013.08.26 16:51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맛집 기행 등 외지 관광객들 ‘불만’…구도심 활성화 역행 근시안적 행정 지적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빵집 ‘이성당’ 앞길이 주정차 위반 스티커 발부와 관련한 볼멘소리로 시끄럽다. 중앙로 사거리 주정차 단속 CCTV가 관광객들에게 공공의 적으로 몰린지 오래다. 빵을 사가려는 외지 관광객 차량들에게 몇 천 건의 과태료 처분을 했다는 비난의 소리도 높다

26일 군산시에 따르면 지난 2011년 9월부터 이성당 앞 사거리에 이 단속 장비를 설치하고 올 3월까지 약 20개월 동안 매달 3~4백건씩의 단속 실적을 올렸다. 이렇게 한 건당 4만원씩 거둬들인 과태료는 시 교통특별회계로 쓰인다.

이 통계를 살펴보면 군산시가 벌어들인 몇 억 원대의 수입에 비해 실추된 이미지로 인한 관광 수입 감소 등 지역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은 훨씬 클 것이라는 예측이 가능하다.

시 세외수입에는 효자 노릇이었는지 몰라도 자칫 구도심 활성화를 외치는 정책이 헛구호로 끝나지 않을까 우려되는 현상이 이 곳 중앙로에서 벌어지고 있었던 셈이다.

중앙로 사거리 고정식 CCTV는 그동안 5분을 넘어서면 주정차 위반으로 적발하여 스티커를 발부하였다. 올 4월 이로 인한 구도심 활성화에 역행하는 처사 아니냐는 민원이 잇따르자 주정차 시간을 20분으로 늘렸다. 이후 단속 건은 월 평균 20건 안팎으로 떨어졌다.

정차 시간을 늘리는 등 군산시가 수습에 나서고는 있지만 “천원짜리 빵을 사려다가 몇 만원짜리 딱지를 맞았다.”는 등 누리꾼들의 악담에서 쉽게 벗어날지는 의문이다. 이성당에서는 궁여지책으로 지난 3월부터 주차안내원을 고용하여 시비를 막고 있다.

단팥빵 하나로 군산의 이미지를 알리는 데 한 몫 단단히 거들고 있는 이 빵집 앞은 갓 구운 빵이 나오는 시간대가 되면 사려는 사람들로 장사진이다.

대부분 인터넷을 통하여 예매를 하였거나, 근대역사지구를 방문하면서 맛 집을 찾아 나선 외지 관광객들이다. 극히 일부만 군산시민들로 파악되고 있다.

‘이성당’ 빵집이 군산의 또 다른 아이콘이 되어버린 지금 행정당국의 ‘편의적인 발상’으로밖에 볼 수 없는 고정식 CCTV 주정차 단속이 오히려 군산의 이미지를 떨어뜨려 왔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는 이유다.

시민 J씨는 “주정차 시비가 끊이지 않는 지역에 이런 장비를 설치해야지 기껏 숨 쉬기 시작한 구도심에서 이런 단속은 이해가 되지 않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군산=채명룡 기자




많이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민 2013-12-06 11:19:01
바로 근처에 주차장이 크게 있는데도 귀찮아서 바로 앞에 대는게 문제 아닌가요?
주차장 아주 가까워요-ㄴ- 이해가 안되네요. 겨우 몇발짝때문에 문앞에 주차해야 맞는 것인지.....주차장이 꽉 찼을 떄도 주차장 근처는 주차해도 괜찮던데요. 저도 그 근처 딱지 끊는 건 구시가지 발전에 안좋다는 의견에 찬성이지만 주차장 이용해도 충분한 것 같아요

빵돌이 2013-09-22 19:02:34
주차장 하나없고 군산시 또한 불법 주차를 빌미로 외지에서 찾아가는 관광객들을 상대로
세수나 걷어내려는대 대하여 아쉽지만 군산가는것은 포기하고 아무 앙꼬빵이나 먹으련다

이성당 2013-08-30 13:23:14
아무리 군산시의 관광수익을 올리는데 일조한다고 해서 시민들의 불편을 감수하면서까지 단속을 완화하라는뜻의 기사는 좀 아닌것 같습니다. 관광객들의 질서도 질서니까요.
주차장하나없는 이성당의 경영도 문제아닐까?

군산시민 2013-08-27 22:19:26
건너편 (구)에넥스텔레콤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는데
이성당 자체 주차요원을 따로 배치한다던지 해서 이용을 활성화 시키고
주차불편을 해소하는 게 우선인 것 같네요.
한편으론 군산을 알리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점을 감안해서라도
너무 타이트한 단속은 좀 피해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주차장 2013-08-27 09:02:56
이성당 앞 불법주차로 불편 겪는 일반시민은 생각안하나요? 이성당에서 주차공간 마련하는 것이 당연한것 아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