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중심 다양한 활동 제공
청소년 중심 다양한 활동 제공
  • 정찬영 청소년 기자
  • 승인 2016.03.08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단체 어떤게 있나] ②군산청소년수련관
지난달 26일부터 28일까지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탐험활동 ‘두 바퀴로 만나는 제주도 여행’이 진행됐다. 이는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중 탐험활동에 대한 포상을 위한 내용으로 10여명의 중·고등학생과 포상활동 담당자, 포상 담당관, 자전거 안전지도자가 함께 하였다.

활동을 주관한 군산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활동진흥법에 근거한 청소년 활동시설이다. 운영목적은 청소년 참여로 행복한 세상, 청소년 플랫폼의 중심이 되는 것이다.

군산청소년수련관은 3층 건물과 7층 건물 2개동이며 동아리연습실, 헬스장, 체육관, 강당, 숙소, 풋살장 등이 있고 다양한 청소년 활동거리를 마련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여러 활동 중에 2013년부터는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도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 기자단이 그 활동에 참여해 취재했다.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는 자기개발, 신체활동, 봉사활동, 탐험활동 총 4가지 영역의 활동에 성취목표를 선정하고 각 단계별(동장, 은장, 금장) 기본활동 시간을 이수하여 달성시 포상을 하는 제도이며 국제포상협회와 여성가족부가 포상을 인증하고 있다.

첫날 일정은 군산공항에 집결하여 비행기를 타고 제주도 공항에서 금능 캠핑장까지 자전거를 타고 33.96㎞를 주행하는 일정이었다. 자전거를 대여하고 이호테우 해변, 애월항, 곽지 해변, 협재 해수욕장까지 5시간이 소요됐다. 이또한 텐트를 설치하고 야외에서 음식을 하는 등 야외캠프로 진행됐는데 모든 청소년들이 지난 일정은 잊고 즐겁게 참여하였다.

둘째 날에는 절부암, 모슬포항, 안덕계곡 까지 49.88㎞를 주행했다. 첫째 날보다 코스가 평지여서 수월하게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안덕계곡에 도착하였다. 총 86.97㎞의 거리였다.

특히, 이번 제주도 탐험활동에 참여한 청소년 중 5명은 올해 말에 있을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포상식에서 동장을 받을 예정이다. 마지막까지 포기하지 않고 모든 청소년들이 완주하기도 했다.

문형중(16) 청소년은 “이런 활동은 혼자서는 어려운데 단체로 주행하는 시간동안 동기부여가 되었고 몸은 힘들었지만 페달을 밟으면서 즐거웠다. 지도해 주신 선생님께 감사하다”는 소감을 전했다.

/정찬영 청소년 기자



◆<Tip>청소년 프로그램은?

동아리사업, 문화축제사업, 진로 직업체험 프로그램, 리더십 프로그램, H.C 자연학교(생태환경체험활동), 인성(인권)사업, 건강증진사업 등. 문의는 전화(063-461-4166), 주소는 군산시 청소년회관로 7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