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2년01월25일 19:40 Sing up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IMG-LOGO

[전인수의 희망찾기]행복한 삶을 위한 관계형성

행복한 삶의 영위는 다른 사람들과의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형성하는 능력에서 비롯되는데,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과의 긍정적인 느낌을 얻는 것 이라고 본다. 그 중에 의사소통은 타인과의 입장에서 감정과 의미들을 교환하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이는 관계를 지속시키기도 하고 단절시키기도 하는 등의 영향을 미친다.

며칠 전 필자는 석사 논문 준비중에 지도교수와의 면담을 앞두고 핸드폰 문자를 주고 받던 중 의도치 않게 오해를 산 적이 있었다. 문자 내용의 어떠한 부분으로 인해 교수님은 불쾌감을 표시하였고 필자는 원인 제공자이면서 제대로 왜 그랬는지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 대화를 통해 서로간 오해를 풀기는 하였지만 아마도 필자는 가슴 깊이 왠지 모를 꺼림칙한 느낌을 지울 수 없었는데 가족들과의 주말 모임에서 그 내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던 중 가족들은 교수님이 느끼던 그 감정이 이해가 간다고 하였다. 바로 필자는 다른 사람들에게 “~하면 어떨까요~”의 권유형보다는 “~이렇게 할 거야, 이렇게 해”등의 지시형 어법을 쓰고 있었던 것이다. 굳이 변명을 하자면 수직관계가 만연한 조직생활에서 나도 모르게 대응하는 어법을 쓰고 있지 않았나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일방적인 의사소통으로 인해 크고 작은 오해와 갈등 등을 불러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바를 원활하게 이해시키고 상대방의 전달 내용을 최대한 공감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본다. 무조건 이해를 바라기 보다는 그의 입장에 서 보는 것은 나의 삶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라고 본다.

건강한 대인관계는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고 나의 의사를 적절하게 표현하며 서로간 이해와 긍정적 피드백을 받을 수 있으며 서로 성장하도록 돕는 관계를 유지하고 발달시켜 나갈 수 있는 것이라고 본다.

새전북 만평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