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자료 92호 발간
미술자료 92호 발간
  • 이종근 기자
  • 승인 2018.01.11 1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중앙박물관(관장 배기동)은 정기 학술지 『미술자료』 제92호를 발간했다. 이번 호는 한국과 중국의 도자기, 불교조각 등 다양한 주제의 연구 논문 6편과 2편의 자료를 수록하였다.
논문으로 김세영의 순천 송광사 불조전 불상과 부설문중의 사상. 류승진의 ‘잊혀진 미술의 신, 기예천(技藝天) -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다카무라 고운 작 ’기예천‘ -」, 김용철의 ’근대 일본의 문화재 보호제도와 관련 법령‘ 등도 실렸다.
이수미의 국립중악박물관 신수 학보찬 산수도(新受 學圃讚 山水圖>‘, 신민규의 조선인이 그려진 가장 오래된 유화 박매수 유화초상(朴晦壽 油畫肖像) 등도 자료로 실었다.
『미술자료』는 1960년 창간된 국내 최초의 미술사 전문 학술지로, 한국미술사가 미개척 분야일 시기 관련 자료의 발굴이 잇따르자 국립박물관으로서 미술사학계의 발전과 연구 활성화에 이바지하기 위해 창간됐다. 매년 2차례(6월, 12월) 발간되며, 학술논문 외에도 박물관의 미공개 소장품을 비롯한 새로운 자료를 게재한다. 최근에는 미술사뿐만 아니라 관련 분야인 고고학, 역사학, 보존과학, 박물관학 등과의 활발한 공동 조사를 통해 새로운 연구 경향을 주도하고 있다.
『미술자료』의 모든 논문과 총목차(1~79호까지, 제79호에 수록)는 국립중앙박물관 누리집( www.museum.go.kr)의 ‘학술>정기간행물>미술자료’에서 내려받기를 할 수 있다./이종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