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로 한 시대의 키워드를 본다
웹사이트로 한 시대의 키워드를 본다
  • 이종근 기자
  • 승인 2018.01.22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중앙도서관 `웹트렌드(http://www.oasis.go.kr)' 서비스 제공

'웹사이트로 한 시대의 키워드를 본다'
국립중앙도서관은‘웹트렌드(http://www.oasis.go.kr)’ 서비스를 제공한다. 
‘웹트렌드’ 서비스는 우리나라 웹사이트에서 나타난 단어 출현율의 변화를 통해 한 시대의 트렌드를 살펴볼 수 있는 서비스이다. 
국립중앙도서관은 지난 2004년부터 인터넷 상에서 사라지기 쉬운 웹자원을 수집․보존하는 오아시스(OASIS, Online Archiving & Searching Internet Sources)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웹트렌드’ 역시 오아시스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웹트렌드’ 서비스는 37만 건의 웹사이트에서 나타난 단어들을 기반으로 하며, 2012년 이후부터 해당 키워드의 연도별 출현율을 검색할 수 있다. 5개 키워드를 동시에 그래프를 통해 비교할 수도 있다.
또, 공공데이터나 이용자가 갖고 있는 데이터를 융합할 수 있는 ‘내 자료 올리기’ 기능을 활용하여 더욱 풍부한 결과를 나타낼 수 있다.
실제로 SNS 이용 경향을 살펴보기 위해,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를 ‘웹트렌드’에 입력한 결과, 2013년 4개 키워드 중 독보적 1위였던 블로그의 출현율(▵블로그(7.18%),▵트위터(1.97%),▵페이스북(1.79%),▵인스타그램(0%))은 2017년 페이스북((▵블로그(4.40%),▵페이스북(4.51%))과 별 차이를 보이지 못했다. 2013년 0%였던 인스타그램의 출현율은 2017년 현재 0.77%를 차지한다. 
국립중앙도서관 관계자는 “‘웹트렌드’가 소소하게는 연도별 인기 간식부터 거시적으로는 사회현상 분석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길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국립중앙도서관은 대한민국 웹사이트 수집․보존을 더욱 확대하고 웹 아카이브를 데이터로써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고 했다./이종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