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그리드의 전주살이-번역본] 자살을 자행하는 운전자들
[잉그리드의 전주살이-번역본] 자살을 자행하는 운전자들
  • 최수희 번역작가
  • 승인 2018.05.10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살행위를 자행하는 운전자들은 빨간 신호를 무시하고 지나가는 자들인데, 나는 이런 얼간이 모두를 자살을 자행하는 운전자라고 결론지었다. 
당신은 스스로가 자신이 누구인지 아시리라. 바로 빨간 신호로 바뀌지만, 노란 신호에서 출발하고 지나가는 운전자를 나는 거론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내가 나아갈 파란 신호인데, 교차로에서 몇 초 동안 기다란 꼬리를 문 자가용?들의 진행도 그렇다. 그와 같은 행렬은 대단한 일이 아니고 놀라운 일도 아니다. 
우리가 바라는 것보다 신호가 더욱 짧고 교통량이 붐비는 곳에서 어느 정도까지는 보통의 일이다. 하지만 전적으로 용납할 수 없는 것은 정지 신호도 불구하고 다가오는 작자들이다. 완전히 멈추지 않는다. 
어떤 운전자는 겨우 속도를 줄인다. 그렇지 않으면 머뭇머뭇 주위를 살피다가 지나가 버린다. 정말이지, 이와 같은 운전은 목숨을 내건 러시안룰렛(RussianRoulette)게임과 같다. 그리고 통행자를 들이받거나 갑자기 그들의 통행 권리를 방해함으로서 순진무구한 희생자의 생명을 해치고 파괴하는 짓이다. 운전은 재미있다. 때로는 성가시다. 하지만 항상 신중을 기해야 한다. 도로는 당신의 것이 아니다. 모두가 공유하는 것이다. 
파란 신호를 통과하는 운전을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파란 신호에서의 운전이 빨간 신호를 무시하고 통과하는 운전만큼이나 위험하다고 나는 생각한다. 대단히 오만한 자들과 이기적인 인간들 때문이다. 
나는 교차로에서 꽤나 가까운 건물의 코너에 살고 있다. 파란 신호등이 켜진 상태에서 수차례 그곳을 통과하면서, 특히 밤에 나는 빨간 신호 15초에서 파란 신호로 바뀌며 달려드는 차에 부딪치는 것을 피하기 위해 급브레이크를 밟아야했다. 그들은 건물 때문에 내 차가 나오는 광경을 볼 수 없다. 이러한 행위는 이기적이며 참으로 위험한 일이다. 
어느 교차로는 시야가 탁 트여 차가 나오는지를 알 수 있다고 시비하는 사람도 있다. 내가 문제로 삼는 것은 그런 말이 아니다. 빨간 신호를 무시하고 달리는 운전은 위법이다. “비보호”신호에서도 같은 상황이다. 비보호는 신호가 파란 신호일 때 운행하는 것이 안전하며 좌회전을 허용한다. 회전을 할 때도 빨간 신호에서는 안 된다. 
신호를 무시하고 차를 운행하는 얼간이들의 속마음이 궁금하다. 빨간 신호에서 기다리고 있는 우리보다 자신의 신분이 더 우월하다고 여기는 걸까? 그들의 차가 더욱 비싼 거라서, 우리가 행하지 못하는 짓에 대해 특권이라도 누리는 걸까? 기다리지 않고 통과하는 것이 특권 중 하나란 말인가? 
혹시 약속시간에 늦어서 빨간 신호를 무시하고 지나가는 것은 그럭저럭 봐 줄만 하다. 내가 문제로 삼는 점은 어쩌다 일어나는 드문 상황이 아니다. 자주 거의 나는 그들을 목격하고 있다. 때로는 차 안이 아니다. 자주 우리 강아지 녀석들을 데리고 길을 건너는데, 파란 불인데도 차가 다가와 내 진로를 차단한다. 또는 나와 우리 강아지에게 바짝 접근한다. 어떤 행위보다 더욱 더 이런 행위는 나의 분통을 촉발시킨다. 
지금의 내 나이 절반쯤 전에 일어난 일이다. 우리 어머니께서는 어느 운전자의 이기적인 운전 때문에 돌아가셨다. 젊은 여성은 기상이 나쁜 상황에서 속도를 냈다. 물론 그 젊은 여성은 현장에서 숨졌다. 
빨간 신호를 어기면서 아끼는 몇 초가 당신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면서 자동차에다 가치를 두어야 할까? 그렇다. 지금까지는 자동차 사고 한번 안냈다고 치자. 하지만 당신의 행운이 영원히 지속될 거라고 믿는가? 당신이 누군가를 다치게 만들고 죽인다면 어떻겠는가? 어린이를 들이받는다면 어찌 되겠는가? 
대낮에 그리고 저녁에 손을 들고 길을 건너는 아이들을 본다. 그들은 어른들과 다르다. 속도를 줄이고 아이들이 있는지 살펴보시라. 가끔은 나이든 사람들을 배려하며 기다리시라. 그들은 천천히 걷고 있다. 당신의 진로에서 뛰어 갈 순발력도 없고 가까스로 길을 걷는다. 
당신들, 이기적인 행위를 멈추고 법을 지키시라. 제발, 빨간 신호에서는 멈추고 기다리시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