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그리드의 전주살이-번역본] 진정하라-CALM DOWN
[잉그리드의 전주살이-번역본] 진정하라-CALM DOWN
  • 최수희 번역작가
  • 승인 2018.05.31 1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에게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말이 무엇인가? 진정하라는 말이다. 지난주 나는 “진정해요”라는 학생의 말 때문에 내 쓸게 간장이 다 녹아버렸다. 그 남학생은 생각을 명확하게 하지 않았거나 어쩌면 재미로 내뱉은 말이었으리라. 어느 쪽이든 그 전에는 한 번도 수업을 하다가 내가 화를 낸 적은 없었다. 학생들은 내가 약이 오른 모습을 보긴 했겠지만, 불을 내뿜듯 위협적으로 나오고 분노에 찬 눈으로 그들에게 끝장낼 것처럼 굴었던 적은 없었다. 당신이 그 자리에 있다가 이 상황을 읽었다면, 나를 흥분의 도가니로 몰았던 이유가 궁금했으리라. 어떤 상황에서 당신은 진정하라는 말을 사용하는가? 이 단어는 히스테리 상태에서 행동하거나 이유가 없이 화를 내거나 폭력을 휘두르는 사람에게 하는 말이다. 나는 학생들에게 한국어를 사용하지 말고 게임도 적당히 그만하라고 요구했다. 감정을 차분히 추스르고 큰소리로 말했다. 수업에서는 교수의 권위를 보였다. 그리고 너무나 빈번하게도 유사한 상황에 각자 다른 지침이 불공평하게 적용되는 이중 잣대(Double Standard)가 존재한다. 여성이 권위를 보이면, 그녀는 감정적이고 나쁜 년이다. 반면 남성의 경우, 그는 분위기를 통제하거나 그의 기량과 힘을 과시하는 것이다. 그가 상황을 장악하고 있을 때, 언제 누가 마지막으로 그에게 진정하라는 말을 할까?
나는 이같이 불공평하게 통용되는 이중 잣대를 인정하지 않는다. 그리고 이와 같은 행위는 내 손안에 당신의 목숨을 들어오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 여성은 감성적인 생명체로 평판이 나있다. 그렇다, 나도 감성적인 여자다. 하지만 항상 그렇지가 않다. 내가 마음을 쓰는 우리 강아지나 누군가 죽는다면, 나는 운다. 당신이 내게 욕을 한다 해도, 나는 울지 않는다. 하지만 나는 그러한 당신에게 앙갚음으로 거대한 산더미와 같은 보복을 안겨줄 준비가 되어있다. 여성은 연약하지 않다. 남성만큼 육체적으로 강인하지는 않을지 몰라도 여성이 육체적으로 약함은 자연의 섭리다. 여성은 남성과 똑같은 근육을 부여받지 않았다. 하지만 다른 의미에서 여성은 어떤가? 조심하시라! 이제는 교육에 남녀의 성차별을 두지 않으며 평등하다. 여성도 학교에서 남성과 똑같은 기량을 배우고 있다. 우리도 지도자가 될 수 있고 이전까지는 결단코 할 수 없었던 여러 방면에서 경험을 쌓을 기회가 있다. “책을 나르거나 프로젝터를 돌리거나 학급의 리더가 되는데 남학생이라야 도움이 되지 않겠어?” 라는 말을 들으면서 나는 자랐다. 아무도 여학생에게 기회를 주지 않았다. 6학년 시절, 나는 수학과목에서 어려움이 있었다. 선생님은 자기의 남편이 나를 위해 도움을 주고 해결해줄 거라며 괜찮다고 위로를 했다. 그때 선생님의 남편이 내 눈에 나타난 표정을 읽을 수나 있었는지, 지금에 와서도 궁금하다. 난 몹시 화가 났다. 날 동정하지 마시라. 나에게 방법만을 가르치시라. 나중에 다른 선생님을 만나고, 내게 수학은 쉬워졌다. 
눈물은 연약함의 표현이 아니다. 눈물은 스트레스를 제거해주는 요소다. 누군가 자제력을 잃고 울면서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상황은 다르다. 내 경우 종종 스트레스를 받고 갈기갈기 찢어버리는 습관이 있는데, 대체로 스트레스가 해소된다. 여성들도 많이 그와 같은 방법을 쓰고 있다고 알고 있다. 보통 물에 빠진 사람을 구출하거나 위급한 상황이나 사고에서 누군가를 구해주는 일을 치른 다음 하는 행동이다. 나는 그런 상황에서는 절대로 흔들리지 않는다. 화제 속에서도 나는 위험을 감행을 하면서 반대쪽으로 인명을 구출해냈다. 남학생들이 내게 진정하라는 말로 날 무시하도록 내버려두지 않으리라. 내 강의실만큼은 통제하리라. 여러 분야에서 중요한 직책을 나는 동시에 맡고 있다. 
적극적인 여성을 향해 부정적인 시각으로 구분하는 것은 습관이다. 다른 사람을 쥐고 흔든다든지 부담이 간다든지 나쁜 년이라고 부정적 시각으로 그녀를 지칭한다. 하지만 남자가 적극적으로 나올 때는 상황이 다르다. 그는 힘이 있고 강하며 일에 관한 해결능력이 있다고 말한다. 여성은 도전적이고 완강하다. 나는 비교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평생 동안 나는 억세고 강하다는 말을 듣고 살았다. 한번은 처음 전주생활을 시작하며 두해동안 일을 했던 학원에서 수업을 진행하다 일어난 일이었다. 어떤 남성이 자리에서 일어나 밖으로 나가기 전, 내가 여성이기 때문에 그에게 어떤 것도 가르칠 수 없다고 말했다. 나는 그의 말에 동의를 했다. 나도 꽉 막히고 여성을 혐오하는 정신을 소유한 자라면 가르칠 수 없다. 그 후로 나는 여성들 앞에서 유머가 섞인 농담을 지껄이는 남자들에게 정중하게 대하지 않았다. 그들의 행동은 여자를 깔보는 태도였다. 마치 제멋대로 구는 어린이의 머리를 토닥거려주는 식이었다. 우리 세대는 남자가 우선이라는 사고방식에 길들여있다. 당신의 할머니께서 자신의 손자에게 부엌에 들어가지 말라고 하는 것처럼 말이다. 그렇다. 나의 학생들이 히스테리를 부리지 않고 여성을 평등하게 대하도록 나는 최선을 다할 것이다. 얼토당토않은 인간들은 진정해야 하지만 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