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그리드의 전주살이-번역본] 우리집에 쥐들이 살고있다
[잉그리드의 전주살이-번역본] 우리집에 쥐들이 살고있다
  • 최수희 번역작가
  • 승인 2018.11.08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집에 쥐들이 살고 있다. 강아지들은 밤낮으로 그들을 쫒느라 광란의 시간을 보낸다. 그들이 방안에 살고 있다고 확신하고 있기 때문이다. 강아지 Boris는 쥐 한 마리라도 기척이 들렸다하면 밤중이라도 수시로 낑낑대며 짖어댄다. 그래서 녀석을 내 침실에 가두어야 한다. 녀석이 짖어대는 바람에 이웃들이 잠에서 깨어날까 내가 겁이 나기 때문이다. 쥐들은 강아지는 아예 안중에도 없다. 천정에서 그들이 날쌔게 움직이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그들은 잘 먹은 살찐 쥐들이다. 티라미수믹스를 사놓았는데 그들이 모두 먹어치웠다. 한쪽에 구멍을 내고 남김없이 먹어치웠고 레이디핑거 쿠키는 포장지만 남겨놓았다. 한국산 과자 상당량과 대용량 봉지에 들어있던 아몬드 슬라이스도 그들이 몽땅 해치웠다. 그들이 해치웠던 음식 중 가장 기가 막힌 짓은 타르타르소스를 다 먹는다는 사실이다. 어느 상점에서 작은 병 3개들이 묶음 타르타르소스를 발견하고 사놓았다. 소스 병 하나가 반절이 비었다. 당신도 소스 병을 개봉하면 반드시 냉장 보관하시라. 반절이 빈 병 속의 소스는 변질되었고 다른 병을 따보았더니 그곳 역시 구멍을 내놓았기에 산화된 소스는 입을 대지 않았다. 
그래서 밖으로 나가 나는 쥐덫 몇 종류를 구입했다. 스넵샷 형태의 쇠로 만든 덫과 밟으면 도망갈 수 없도록 만든 끈끈이 방식의 덫을 구했다. 끈끈이는 효과가 없었다. 그저 발자국만 남겨놓았다. 아마도 너무 오래 묵은 재고품이었다고 생각 들었다. 그래서 새로 샀다. 끈끈이 판은 그들의 댄스 무대였으리라. 쇠로 만든 덫은 먹이 판이다. 쥐들이 판 위에다 얹어놓은 아몬드를 먹는데 피넛버터를 바르고 그 속에 아몬드를 박아 넣는다. 베트남으로 여행을 갔던 그 동안 쥐 한 마리가 덫을 밟고 다리가 걸려들어 내가 집에 왔을 때는 죽어 있었다. 그리고 몇 주 동안은 조용했다. 지난 금요일 아침에 Boris를 침실에서 밖으로 나가게 해주었는데 곧 이어 녀석은 끔찍한 비명을 정신없이 지르기 시작했다. 확인해보니 쥐덫이 사라졌고 쥐 한 마리가 중간에 걸린 채 선반의 전선 사이에 끼어있었다. 끄집어내니 살아나지 않았다. 끔찍하게 아팠으리라. 오로지 내가 할 일은 빗물을 받기 위해 지붕 아래에 놓아둔 양동이에 머리를 처박아 버리는 것이었다. 
몇 년 전 내 여동생은 지붕에 살면서 집 건물을 상당히 망가뜨리는데 원인이 된 빨강 다람쥐들을 잡으려고 시도했다. 녀석들에게 많은 해를 입히지 않고 망에 갇히게 했다. 그 때 동생은 당국의 관계부서에 전화를 해서 어떻게 녀석들을 풀어 주어야하는지 문의했다. 당국에서는 녀석들을 익사시키라고 조언을 했다. 다람쥐들은 영역을 놓고 싸움을 하는 동물이기 때문에 만일 내 동생이 녀석들을 풀어주면 그곳에 이미 살고 있던 다른 종과 녀석들 사이에서 싸움이 일어난단다. 나도 그러한 처리가 좀 더 손쉬운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나는 쥐덫 2개를 더 구입해서 티라미수 레이디핑거 쿠키를 얹어 설치했다. 어제 아침 어린 녀석으로 쥐 한 마리를 더 잡았다. 그 녀석은 꼬리가 덫에 걸렸는데 발견 당시에도 꽤나 기운차게 살아있었다. 녀석 역시 양동이 속에 버렸다. 오늘밤도 내 머리 위 천정에서는 쥐가 적어도 한 마리 이상이 아직도 뛰고 달린다. 천정 타일 안으로 난 구멍 가까이 거실에 3개의 덫을 설치해 놓았다. 
어떤 사람들은 설치류는 더러운 장소에서만 살고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 집이 반짝반짝 빛이 나며 깨끗하다고 나는 말할 수는 없지만, 녀석들은 기회주의자들이다. 우리 강아지들은 내가 집에 없을 때 항상 상자에 있는데, 그 때 쥐들이 자유롭게 살금살금 다가갈 수 있다. 집안으로 통하는 스토브용 배기관이 하나 있다. 당신도 배기관으로 이어진 곳에서 발톱자국을 발견할 수 있으리라. 우리 집 건물은 새 주인으로 바꾸어졌다. 남편 분은 고양이를 좋아해 이웃하며 어슬렁거리는 길고양이들에게 먹이를 준다. 그래서 우리 집 마당에는 고양이들로 바글거린다. 녀석들은 좀 더 새로운 것을 찾아 바닥을 쿵쿵 걸어 다니며 많고 많은 내 잡동사니들로 덮여있는 안전한 장소를 은신처로 찾는 모습을 보더라도 나는 그다지 놀라지 않는다. 오히려 녀석들에게 먹이를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