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환경청, 2017년 환경측정망 종합보고서 발간
새만금환경청, 2017년 환경측정망 종합보고서 발간
  • 박상래 기자
  • 승인 2018.12.20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만금지방환경청은 20일 전라북도의 대기, 수질, 소음, 토양, 지하수 등 주요 환경질 변화를 총 망라한 ‘2017년도 환경측정망 종합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는 2017년도 월별 환경오염도 뿐만아니라 연도별 대기, 수질, 토양 등 환경오염도 현황을 종합적으로 수록해 그간의 환경변화 추이를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했다.
이 보고서는 분야별로 지역현황, 대기, 수질, 소음, 토양, 지하수 관리와 부록순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 항목별 측정망 운영현황, 환경오염도 및 분석결과를 담고 있다. 특히, 수질 분석자료는 그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36개 측정지점별로 조사항목을 세밀하게 조사·분석해 2007년부터 2017년까지 11년간의 자료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했다.

환경변화와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인구, 토지, 자동차, 기온, 강수량 등 기상현황까지 자세한 내용을 포함해 수록했다. 그동안 새만금지방환경청에서는 국가환경측정망을 중심으로 수질, 대기, 지하수, 토양 등 전북도내의 환경질 변화를 체계적이고 세밀하게 조사·분석해 매년 종합보고서를 발간했으며, 환경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전북지역의 가장 큰 환경 현안인 새만금 개발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새만금 유역의 상류에서부터 하류 및 호소에 이르기까지 새만금 유역 전체에 대한 수질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앞으로도 ‘정확한 환경질의 실태조사와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종합적인 환경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에 발간한 ‘2017년도 환경측정망 종합보고서’는 각급 행정기관, 대학 등 교육기관과 도서관 등에 배포 할 계획이다. 새만금지방환경청 홈페이지(http://www.me.go.kr/smg) 정보마당(부서별 자료→측정분석과)을 통해 누구나 손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게재할 예정이다. 강은숙 새만금지방환경청 측정분석과장은 “이 보고서가 전라북도의 수려한 경관과 우수한 자연생태계 보전은 물론 새만금유역의 수질개선 사업을 위한 기초자료로 널리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상래 기자


많이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