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장선거의 중요성
조합장선거의 중요성
  • 새전북 신문
  • 승인 2019.02.11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 성 철  진안군선거관리위원회 지도홍보주무관
진 성 철 진안군선거관리위원회 지도홍보주무관

 

농경이 발달하기 전 인류는 식량을 해결하기 위해 수렵과 채집에 의존할 수 밖에 없었고 인류보다 크고 날카로운 발톱을 가진 동물을 사냥하기 위해서는 협동을 할 수밖에 없었다. 또한 인류는 협동체를 기반으로 원시사회에서는 씨족을 형성하였고 이후 생존을 위한 협동체는 부족 및 국가로 변화하였으며, 현대에 이르러서는 다양한 협동조합으로 변모하였다. 이러한 점으로 미루어 볼 때, 협동은 인간생활의 가장 중요한 방식이었고 협동조합의 역사는 인류역사가 출발한 시점부터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인류의 발전이 협동체의 발전과 함께 그 궤를 같이 하고 있다는 방증으로, 우리가 다가오는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에 관심을 가져야하는 이유이다.
우리나라의 경제력은 2018 국내총생산(GDP) 기준 세계에서 12위 정도로 상당히 우수하지만, 농업이 차지하는 부분은 약 5%정도이며, 국민총생산(GN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를 밑돈다. 1970년만 해도 전체 가구 가운데 45%가 농사를 지었다는 사실을 상기해보면 그 위상은 급격하게 감소되었다.

하지만 다음의 내용을 살펴보면 농업·농촌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증가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식량안보와 직결되는 농업은 대한민국 산업의 근간이며, 국민들의 식탁을 책임지고 있는 핵심적인 생명산업이다. 또한 농업은 환경적 기능을 가지고 있어 수자원을 함양하는데, 100만 ha의 논에 10cm 깊이로 물을 담는다면 10억 톤을 저수할 수 있고, 또 이들 논이 지하수를 수용할 수 있는 양이 연간 160억 톤 정도로써 이는 우리나라 댐을 포함한 모든 저수시설의 7배에 달하는 양이라 한다. 그리고 농촌이 보유하고 있는 나무를 비롯한 식생들은 산소를 뿜어냄으로써 도시나 공업 지역에서 오염되어 온 대기를 분산, 희석시켜 대기를 정화시켜주고 신선함을 제공해 준다. 물론 토양유실 및 홍수예방, 생태계 및 생물다양성을 유지하는 기능은 말할 것도 없다. 이러한 농업이 현재의 척박한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에서 농민을 보호할 수 있는 깨끗하고 능력있는 조합장을 선출해야 할 것이다.
조합장은 지역적으로 작게는 1개 면에서 크게는 군과 시를 포함하는 광역지구를 관할구역으로 하는 조합을 독립적으로 운영하게 된다. 조합원들에게는 각종 사업에 대한 컨설팅을 지원하며, 조합원의 생산량 증대와 품질향상을 위해 기반시설을 확대·보급하고, 생산물을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게 팔로를 마련하는 사업 등을 통해 각 조합원에게 실익을 줄 수 있는 수익사업을 운영하게 된다. 이렇듯 조합장은 지역 내 최고경영자이며 지역사회 지도자로 볼 수 있다. 부도덕하거나 경영능력이 없는 조합장을 선출하게 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조합원이 받게 되고 그 후유증은 우리 모두에게 오게 될 것이다.
이제 오는 3월 13일에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를 통해 전라북도 관내 총 109개 조합의 대표를 뽑게 될 것이다. 사이먼 쿠즈네츠는 농업의 발전 없이는 선진국이 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생명산업인 농업을 발전시키고 대한민국을 식량 위기 없는 안정적인 선진국 반열에 올리는 중요한 선거가 다가오고 있다. 우리의 생존과 번영을 위해 여러분의 후회 없는 선택이 있길 바란다.


많이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