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배숙“국가산단 미세먼지-악취 체계적 관리 해야”
조배숙“국가산단 미세먼지-악취 체계적 관리 해야”
  • 강영희 기자
  • 승인 2019.03.13 2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구체적인 관리 책임 부여하는 산업집적활성화법 개정안 대표발의

국회 조배숙(민주평화당 익산을) 의원이 12일 산업단지 관리기관인 한국산업단지공단이 공해 및 환경관리에 관한 계획을 수립·시행하게 하고, 산단 입주기업체가 미세먼지 및 악취, 오염물질 저감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수행하도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한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조 의원은 “최근 국민 건강을 위협하는 극심한 미세먼지가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고, 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와 악취, 오염물질 등으로 인해 인근 주민들의 민원이 자주 제기되고 있지만, 현행법은 ‘산업단지 관리기관은 대통령령에 따라 안전관리, 공해관리, 환경관리 등에 관한 지도를 할 수 있다’고만 정하고 있을 뿐 구체적으로 관리기관의 책임 등을 규정하고 있지 않았다”며 법률안 개정 필요성을 강조했다.

조 의원은 이어 “최근 미세먼지 문제 분석을 위해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 등에 확인해본 결과 국가 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배출량에 대한 적확한 통계가 전혀 없는 상황”이라며 대책 마련 필요성을 강조했다.
조배숙 의원은 “최근 한반도를 뒤덮은 미세먼지로 인해 전 국민이 불안에 빠졌고, 국민 건강 또한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며, “미세먼지 발생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주민생활에 가까운 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및 악취, 오염물질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또한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서울=강영희 기자


많이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