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그락달그락]참된 행복의 의미
[달그락달그락]참된 행복의 의미
  • 새전북 신문
  • 승인 2019.05.15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칼럼-전인수의 희망찾기
전인수-군산시청 통합사례관리사
전인수-군산시청 통합사례관리사

참된 행복이 무엇인지 아직 정확한 정답을 알 수 없다. 제각기 다른 해답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지금의 청소년들은 진로에 대한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고, 상담도 받지만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구체적인 대답을 들려줄 수 있는 아이들이 적은 것을 알 수 있다. 하고 싶은 일을 해야 행복하다고 그렇게 살아야 한다고는 조언은 줄 수 있지만 청소년들은 그저 막연할 수도 있다.
필자도 자녀를 키우며 하고 싶은걸 해야 된다고 했고 직접 경험하라고 했지만 본인들이 느끼는 깊은 고민까지는 공유하지 못한 것 같다. 자녀들은 이제 성인이 되어 삶의 현장에서 관계에서 오는 어려움을 겪으면서 또 다른 상처를 받고 앞으로 진정 무얼 해야 하는지 깊은 고뇌에 빠진 듯 보였다.

둘째 아들은 대학 진학도 포기하고 아르바이트로 근로의 경험을 해보고 싶다고 해 적극 밀어주었건만 생각과 이상은 언제나 먼 일일 뿐인 것 같아 보였다. 세상살이가 녹녹지 않다는 걸 느끼고서는 직장을 구해 정식으로 일해보고자 해 스스로 일을 알아봐 합격하고 축하하였건만 2주 출근하고 나서는 그만두겠다고 했다. 이건 아니다 싶어 남편과 나는 설득, 회유, 애원 등 아들을 붙잡고 2달 같은 2주간을 보냈다. 어느 깊은 저녁 남편은 아들을 2시간여를 붙들고 설득하고 있었다. 그러함에도 아들은 담날 짐을 싸들고 나가버렸다. 남편과 나는 지옥 같은 이틀을 보냈다. 이틀 후 성급한 결정인 것 같다며 잘못을 시인하고 집으로 들어온 아들을 다독여 직장으로 복귀시켰다.
지금 현재는 직장에서 인정받는 직장인이 됐다. 부정적인 이미지 쇄신을 만회하기 위해 일찍 출근하고 누구를 봐도 먼저 웃으며 인사하여 성실한 이미지로 탈바꿈했고, 승급심사도 가장 먼저 합격했다. 이제는 사회생활에 대해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투자하고 노력해야 하는지도 대해서도 대화를 나누게 됐다. 여전히 과제는 남아있고 퇴근해서는 직장생활의 고달픔에 대해 하소연하지만 조금은 어른이 되어가고 있는 느낌이 든다.
아들의 지나온 과정을 보면서 진정한 행복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 과정이 꼭 공부가 정답은 아닐 수 있다는 것을 느꼈다. 또한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위해 하기 싫은 것을 참아내고 맡은 일에 대해서는 책임감을 가지고 해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하기 싫다는 것만으로 회피를 할 것이 아니라 노력하는 것에 진정성을 보여 준다면 더 나는 길을 개척해 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군산시청 통합사례관리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