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다양성사회, 문화다양성교육
문화다양성사회, 문화다양성교육
  • 새전북 신문
  • 승인 2019.05.22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다양성사회, 다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는
시점에 문화다양성교육에 대하여 알아본다”
이 은 희-원광대학교 인력개발처장
이 은 희-원광대학교 인력개발처장

교육과 문화는 갈등과 상생의 관계에 있다. 문화는 그 사회의 교육을 촉진하기도, 또는 저해할 수도 있으며, 인간이 생존과 실존에 필요한 것들을 얻기 위한 과정에서 생겨난다고 본다. 문화와 교육은 인간의 삶을 해석하고 실천하는 준거의 틀로서 작용하지만, 문화는 인간이 세상에 대처해 나가는 인식의 틀을 형성하고 적용하는 활동에 주목한다면, 교육은 그 인식의 수준에 도달하는 것을 지향하는 가치 활동에 주목한다고 볼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도 교육은 사회적 결합과 포용, 사회정의를 실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민주적 시민성을 함양하는데 있어서도 핵심적인 기능을 한다. 다양성 존중은 다양한 문화, 인종, 민족, 국가가 공존하는 문화다양성사회에서 필요한 가치로서, 다름으로 나타나는 모든 현상들에 대한 고유의 가치를 인정하는 것이다.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관용과 배려의 마음, 다름을 인정할 수 있는 다문화에 대한 비판적 문화상대주의의 실천이 필요한 시대에 다름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비판적 이해가 전제되어야 하는 문화다양성은 단지 현상을 기술하는 의미에서 벗어나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는 가치판단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이렇듯 다문화의 새로운 접근, 패러다임의 변화가 요구되는 시점에 다인종적・다문화적인 가치교육을 통한 다양성 존중 즉, 문화다양성교육을 논의가 필요하게 되었다.

문화다양성(Cultural Diversity)은 유네스코 2001년 31차 총회의 ‘세계 문화다양성 선언’과 2005년 33차 총회의 ‘문화적 표현의 다양성 보호 증진 협약’을 통해 정립된 개념으로서, 집단과 사회의 문화가 표현되는 다양한 방식을 말한다. 문화다양성은 다문화와 같이 국가 내에 존재하는 소수의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여야 한다는 개념을 내포하고 있으며, 문화다양성을 인류 공동의 유산이자 현재와 미래 세대를 위한 혜택으로써 인식하고 있다. 또한 문화다양성은 문화적 다름에 대한 인정이며, 언어나 의상, 전통 사회를 형성하는 방법, 도덕과 종교에 대한 관념, 주변과의 상호작용 등 사람들 사이의 문화적 차이를 의미하기도 한다.
문화다양성이 등장하게 된 배경에는 인간 삶의 총체적 양상으로 계급, 성, 종교, 직업 등을 가리지 않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개인과 집단이 살아가는 삶의 양식 전체를 포괄하는 것으로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다. 사회구성원은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서로에 대한 존중과 이해의 폭을 넓히며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공동체로서의 유대감을 지니는 것이다. 이러한 문화개념의 전환을 통해서 갈등과 대립이 아니라 소통과 화합의 장으로서의 다문화사회에 대한 인식의 틀을 만들고자 하였다.
다문화교육에서 강조하는 문화다양성은 문화를 고정적, 본질적으로 보려는 시각을 비판하고 역동적이고 상호작용하는 관용과 공감의 교육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인간으로 하여금 소통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것이 교육이라면, 다양성의 공감과 존중, 나아가 공존과 공생의 장을 열어주는 것이 문화다양성교육이다. 문화다양성에는 국민적 일체감을 저해한다는 보수주의적 관점과 다양한 집단들이 자유, 정의, 평등의 실현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민주적인 국가가 더욱 발전한다고 보는 진보주의적 관점이 대립되고 있다.
여기에서 다문화교육 형태도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진보적 입장을 개진하며, 사회 내에 다양한 문화가 존재한다는 것을 인정한다. 즉, 문화적 차이를 동화의 대상이 아니라 그 자체로 가치 있는 것으로 인식하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따라서 문화다양성교육은 사회적 결합과 포용, 사회적 정의를 실현하고, 민주적 시민성을 함양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기능과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본다.
다양성의 증가에 따른 교육 과제로 문화다양성교육이 학교 교육현장에서 원만하게 전개되기 위해서는 교육을 담당하게 될 교사들이 학생들의 다양한 배경에 민감해야 하며, 이러한 다양성이 교육과정이나 학습에 야기하는 문제들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다양한 집단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서 교사들은 아동들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현재 우리사회에서 다문화가정이 경험하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문화가 공존하는 곳이라는 점을 교사가 먼저 수용하여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하여 실천역량을 강화시키는 문화다양성교육 프로그램이 제시되기를 기대한다.

 


많이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