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
  • 이종근 기자
  • 승인 2019.09.10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 한옥마을과 14개 문화시설에서 전통문화공연과 문화장터, 체험프로그램, 이벤트

추석 연휴기간 전북 도내 주요 박물관에서 전통 공연 등 한가위 행사가 풍성하게 열린다.
박물관, 미술관 등은 관람객을 대상으로 한가위 국악공연, 전통민속놀이 등을 개최, 전통문화 체험과 가족과 함께 풍성한 명절보내기를 통해 도민들의 문화 수요 충족 및 문화 향유 기회가 확대될 수 있도록 했다.

전주 한옥마을과 14개 문화시설은 시민과 귀성객, 여행객에게전주만의 품격을 보여주고 뜻깊은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전통문화공연과 문화장터, 체험프로그램, 이벤트 등을 운영한다.
13일부터 14일까지 전주한벽문화관 혼례마당에서는 오후 8시부터 전주시 대표 전통문화공연인 전주마당창극 ‘진짜진짜 옹고집’ 공연이 펼쳐지고, 오후 7시 30분부터는 전주소리문화관에서 ‘별주부가 떴다’가 진행된다.
또, 14일부터 15일까지 남천교 청연루에서 경기전까지 전주기접놀이 ‘한옥마을 전통연희 퍼레이드’가 펼쳐져 더욱 풍성한 추석연휴를 선사하게 된다. 또, 12일과 15일 저녁 시간에는 한옥마을비빔공동체가 주관하는 한옥마을 골목길 야간 문화공연 ‘한 때를 가치하다’가 진행돼 가을저녁 전주한옥마을을 찾은 방문객에게 잔잔한 음악을 선물한다.
전주한옥마을에서는 오는 14일 오후 2시와 15일 오후 4시 30분 각각 ‘경기전 수문장 교대식’이 진행되고, 경기전 내 어진박물관에는 △향낭만들기 △실록만들기 △전통문늬팔찌 만들기 △왕실의상 체험 △윷놀이, 제기차기 등이 운영된다.
경기전과 어진박물관은 추석 당일을 포함해 이번 추석 연휴기간 휴무 없이 관람객을 맞이한다. 한옥마을역사관에서는 ‘한옥에 깃든 아름다움, 기와’ 특별전이 진행되며, △태극 머리띠 만들기(부채문화관) △판소리/풍물강습(소리문화관) △한지벽걸이 만들기(완판본문화관) △소주거르기(전통술박물관) △딱지접기(최명희문학관) 등 다양한 체험이 진행된다.
뿐만 아니라 오는 13일부터 15일까지 매일 오후 1시 30분부터 2시간 동안 한옥마을 방송도 진행된다. 특별한 추억을 만들기 원하는 한옥마을 방문객은 한옥마을 경기전 광장 인근 ‘한옥마을방송국’에 들러서 사연과 신청곡도 남길 수 있다. 한국전통문화전당과 한지산업지원센터에서는 △한지 뜨기 △가족 윷놀이판 만들기 △투호 등 다양한 체험한마당 프로그램과 함께, 전주문화관 ․ 한문화관 ․음식테마전시(홍보관) 다양한 전시도 즐길 수 있다.
또, 전주공예품전시관에서도 △한지 연 만들기 △전통 팽이놀이 꾸미기 △한지함 만들기 △한복 침선 카드지갑 만들기 등 전통 민속놀이 체험 및 전통 공예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무형문화재 13호 이의식 옻칠장 △제58호 김종연 민속목조각장 △제61호 김선애 지승장이 참여하는 ‘여유, 명장이 빚어낸 솜씨’전도 관람할 수 있다.
국립전주박물관에서는 12일 35사단 장병들이 펼치는 ‘군악대 공연’, 14일 오후3시에는 문화공연 한가위 ‘국악여행’을 박물관 앞마당에서 무료로 개최하며, 15일은 ’백제 금관만들기‘을 할 예정이다.
전주역사박물관에서는 ‘추석맞이 세시풍속 한마당’을 주제로 박물관 곳곳에서 투호 던지기, 윷놀이, 제기차기 등 전통놀이가 펼쳐지는 한편, 특별영화 상영으로 연휴 첫날인 12일(목) ‘쿠스코? 쿠스코!’를 시작으로 13일(금) ‘메리포핀스 리턴즈’, 14일(토) ‘라따뚜이’, ‘몬스터 주식회사’를 오후 2시에 상영할 예정이다.
추석 당일 한복차림 관람객이 SNS에 글을 올리거나 송편카드를 찾아라(보물찾기)에 참여하는 관람객에게 선물을 증정하는 체험이벤트도 펼쳐진다.
군산근대역사박물관에서는 추석 민속행사, 민요공연, 민속놀이체험, 전통차 등 먹거리를 제공하고 추석 당일 입장료는 무료이다. /이종근 기자


많이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