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교수 채용 `짬짜미' 논란
전북대, 교수 채용 `짬짜미' 논란
  • 양정선 기자
  • 승인 2019.09.16 1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공우주학과 항공설계 교수 충원에 의혹 제기
평가 회의 때 교수 역량 관계없이 나이 얘기만
대학 본부에 이의제기 했지만 “절차상 문제없다"

전북대학교가 교수 채용을 놓고 이른바 ‘짬짜미’ 논란에 휩싸였다. 심사에 참여한 교수가 채용분야의 전공 적합성과 맞지 않는 후보자의 합격을 주장하며 문제를 제기하고 있어서다.
해당 교수는 감사원에 감사 청구까지 한 상태지만 대학 측은 “절차상 문제는 없다”면서 특정 교수의 일방적 주장임을 강조하고 있다.

16일 전북대에 따르면 공과대학 항공우주공학과는 지난 5월 교수 1명의 정년퇴직을 앞두고 교육 공백을 우려해 전임교수 1명을 충원키로 하고 대학본부에 초빙을 요청했다. 학과에서 개설코자 한 과목은 ‘항공기 설계‧제작’분야 중 ‘창의적공학설계입문’, ‘항공기시스템공학및설계’, ‘항공기개념설계’ 등 8개 과목이다.
하지만 항공 설계‧제작의 모호성 탓에 문제가 제기됐다. A교수는 “항공기 설계 제작이란 개념은 공력, 구조, 제어, 체계 개발, 시험평가 등 사실상 항공기 전 분야를 포괄한다”면서 “가급적 우수한 교원 충원을 위해 모호성을 유지키로 했지만, 채용 결과를 보면 전혀 적합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A교수 주장에 따르면 대학본부와 학과 측은 지원자 중 3명의 후보를 압축해 절차에 따라 논문심사위원회와 공개강의평가위원회를 열었다. 이후 6월24일 초빙분야와 강의담당 과목의 일치성 등을 확인하기 위해 교수회의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3명의 후보 중 1명은 재직 교수와의 전공과목 중복성이 심해 대상에서 제외하고 나머지 2명에 대한 토론을 했다.
이날 회의록에 따르면 ‘한 후보자는 나이가 많고 다른 후보자는 경험 부족이 아쉽다’, ‘한 명은 나이가 많고 한 명은 나이가 젊으나 논의 대상은 아니다, 각자 점수를 기입하자’는 등 주로 후보자의 나이와 경험에 대한 대화가 오고갔다.
두 후보자에 대한 의견이 갈리자 교수들은 “의견이 한 후보로 모아지지 않고 2/3 이상 동의 안건도 부결돼 회의를 더 진행하는 것이 어렵다”며 “각자 점수 기입 후 교무처에 제출토록 하자”고 회의를 종료했다.
A교수는 이후 대학본부 측에 채점표가 아닌 ‘심사 부실’에 대한 의견서를 제출했다. 토론이 강의담당 과목과의 일치성이 아닌 나이와 경력에 관한 이야기만 주를 이뤄 짬짜미 심사가 의심된다는 이유에서다.
본부는 교수 의견서에 따라 6월27일 학과 측에 의견서를 제출토록 요구했다. 학과는 다음날인 28일 해당 안건으로 2차 교수회의를 진행했다.
이후 다시 열린 학과 교수회의에는 A교수가 참석하지 않았고 학과 측은 7월5일 본부 측에 ‘공채 심사에 관한 학과 의견서’를 제출했다.
학과 측 의견에 따라 대학 본부는 B후보를 지난 2일자로 신임 교수로 임용했다. 현재 해당 교수가 맡은 과목은 1학년 기초과목 1과목과 3학년 1과목으로, 채용 시 요구됐던 과목과는 전혀 다른 강의를 맡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A교수는 “후보자와 학과에서 요구한 강의담당 과목의 일치성으로 볼 때 A후보가 8개중 6개과목이, B후보는 8개중 1개 과목이 일치했다”면서 채용된 교수의 적합성에 문제가 있음을 강조했다.
이런 주장에 대해 대학 측은 터무니없는 주장이란 반응이다. 대학 관계자는 “공채에 문제가 있었다면 대학에 의견서를 냈을 때 문제가 됐을 것”이라며 “항공기 제작 설계는 항공 전 분야를 포괄하는 개념이 맞지만, 나이와 특정 연구분야에 상관없이 훌륭하다고 판단되는 교수를 채용하자는 공통 의견도 있었다”고 했다. 
다른 관계자도 “채용 절차상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선을 그으며 “A교수와 해당 학과 양측의 의견을 들었고, 사실관계를 파악했을 때도 문제없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또 “학과 교수를 뽑는 일에 본부가 개입하는 것도 자율성 침해로 문제의 소지가 된다”면서 “해당 교수가 비도덕적인 사람이 아닌 이상 문제될 건 없다”고 했다. /양정선 기자


많이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