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의 백년대계(百年大計)
전북의 백년대계(百年大計)
  • 새전북 신문
  • 승인 2019.09.23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 새만금 상생형 일자리”
첨단제조업으로 변화하는 백년대계의 초석
이 상 직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
이 상 직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

최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서 상반기 해외 주요시장에서 판매된 승용차가 3,117만대로 전년 동기대비 5.6% 감소했다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자동차산업의 ‘피크카(Peak Car)’ 쇼크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피크카는 석유 생산의 정점을 가리키는 피크오일(Peak Oil)에서 따온 신조어로 자동차 생산과 소비가 정점을 찍었다는 것이다. 2000년대 피크오일로 인해 심각한 에너지난을 예상하였으나 셰일가스와 오일샌드의 발견으로 그 시기는 점점 늦춰지고 있다.
자동차산업을 독점하고 있는 내연기관 자동차의 대체재가 등장한다면 피크카의 시기도 늦출 수 있을 것이다. 중국의 상반기 승용차 판매는 11% 감소한 1048만대 규모였으나, 친환경차의 판매는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보급 노력으로 전년 동기대비 49.6%가 늘어난 61만 7,000대를 기록했다. 전기차로 대표되는 친환경차의 등장은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가 독점하고 있던 자동차산업의 대변혁기를 가져오고 있는 것이다.

자동차산업의 위기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끝나지 않는다. 미중 무역갈등, 한일 경제보복 등 끊임없는 경제분쟁으로 글로벌 경기는 침체 국면에 접어들었다. 저성장 장기화에 따라 가처분소득이 줄어든 것도 소비감소의 한 이유이다. 또한 소유가 아닌 ‘공유’ 트랜드의 확산은 새로운 소비층으로 부상 중인 밀레니얼 세대에게 차량 공유문화를 자연스럽게 정착시키고 있다.
안타깝게도 자동차산업의 침체로 자동차 부품 생태계도 빠르게 무너지고 있어 중소벤처기업들의 발 빠른 대응이 요구된다. 실제로 중진공이 지난 상반기 전북 지역의 GM 협력업체와 자동차 부품기업 403개사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82.6%가 전기차 부품기업으로 전환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전기차는 탄소저감 에너지를 사용하며, IT, 인공지능, 빅데이터와 신소재 등 다양한 기술이 결합된 첨단 융합산업이다. 또한 대규모 장치산업이 아니고 내연기관 자동차 대비 인력과 부품을 절반이하로 최소화할 수 있어 기술력을 갖춘 중소벤처기업과 스타트업에 더 적합한 미래 신산업이다. 자율주행 기능과 같은 고사양, 차량공유 서비스 확대 등 자동차에 대한 고객의 니즈도 다양해지고 있어 기존 자동차산업이 새롭게 재편되는 것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이다.
호주의 애들레이드는 한국GM 공장이 폐쇄된 군산과 닮은 꼴 도시로 회자된다. 2008년 가동을 멈춘 미쓰비시 공장 부지를 주정부가 사들여 호주 최초의 혁신 산업단지인 ‘톤슬리 이노베이션 디스트릭트’를 만들었다. 톤슬리는 첨단 제조업 관련 대학, 연구기관, 스타트업, 주거단지, 글로벌기업 등이 모여 있는 테스트베드이다. 현재는 100여개 기업이 자리 잡아 공장 폐쇄 당시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일하고 있다. 애들레이드는 자동차 제조업의 몰락을 예측하고 대응하여 지난 8년간 연평균 인구 성장률 2.05%, 인구 140만명의 도시가 되었다. 또한 20년에 걸친 장기 프로젝트로 계속 발전하고 있다.
전북 군산도 전기‧자율 미래차 생산기지로 재도약해야 한다. 새만금산업단지는 미래차 생태계 조성에 최적의 입지를 갖추고 있다. 토지 가격의 1% 임대료로 50년간 장기 임대할 수 있어 기업들의 부담이 적다. 지난 4월에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초대형 상용차까지 주행 시험할 수 있는 새만금 상용차 주행시험장이 완공되었다. 아울러 전라북도는 정부로부터 자율주행 미래차 생태계 조성을 위한 지역으로 지정되어 예타면제를 받았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필자가 추진하고 있는 ‘군산 새만금 상생형 일자리’ 모델은 중소벤처기업 중심의 미래 산업기지로 조성되어 전통 제조업에서 첨단 제조업으로 변화하는 백년대계의 초석이 될 것이다.

 


많이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