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투표로 생활·주변의 갈등은 NO
온라인투표로 생활·주변의 갈등은 NO
  • 새전북 신문
  • 승인 2019.10.09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승 철-고창군선거관리위원회 주무관
이 승 철-고창군선거관리위원회 주무관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 및 정보통신 기술의 기하급수적인 발달로 언제, 어디서든, 누구든지 그러한 기술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각 기업들이 앞 다퉈 선진화된 기술력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 및 결과는 정부도 예외가 아닐 수 없다. 현재 우리나라 정부는 IT강국에 걸맞은 높은 수준의 전자정부시스템(Electronic-Government System)을 구축하고 있다.
전자정부시스템(Electronic-Government System)이란 정부조직 내외의 지식과 정보를 전자적으로 체계화하여 행정업무를 혁신화하고 국민들에게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전자정부시스템(Electronic-Government System)은 우리의 실 생활속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는바, 국민들은 직접 관공서에 방문하지 않고 컴퓨터나 이동통신 단말기 등을 이용해 정부24, 홈택스, 위택스 등에 접속하여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행정 서비스를 제공 받고 있다. 이에 민주주의도 전자정부시스템(Electronic-Government System)의 기술 발전과 궤를 같이하여 전자민주주의로 진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전자민주주의는 선거관리위원회가 구축한 온라인투표 시스템으로 발현되고 있다. 이러한 온라인투표 시스템 구축은 국민들에게 편리한 선거 행정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사회 갈등을 조정하고 사회 통합을 유도하는 데 순방향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이 분명해 보인다. 그렇다면 전자민주주의의 발현인 온라인투표 시스템이란 무엇일까?

온라인투표 시스템이란 유권자가 시간과 장소의 구애 없이 컴퓨터 및 이동통신 단말기 등 온라인 매체를 이용하여 각종 기관·단체의 대표자(아파드 동 대표, 학생회 회장 등) 선출 및 안건 결정(찬반투표) 등 유권자의 의사를 정확히 반영 할 수 있도록 지원·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온라인투표 시스템은 더 나아가 활용 반경을 넓혀 공공성이 높은 정당의 경선, 대학교 총장선거 등에서도 활용되고 있어 생활 속 여러 분야에서 만나 볼 수가 있다.
이렇듯 온라인투표 시스템이 확장되고 있는 데는 분명 여러 장점이 있어서 일 것이다. 온라인투표 시스템은 컴퓨터 및 이동통신 단말기 등 온라인 매체를 활용하여 자신의 의사를 표현 할 수 있어 시간적·공간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이러한 접근 편의성과 접근 가능성의 향상은 투표참여 가능성도 높아져 여러 분야에서 대표성을 부여 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투표 시스템은 투표(용)지를 일일이 수작업으로 확인하는 작업이 시스템상에서 자동적으로 이루어져 투·개표 절차가 신속·정확하여 선거결과에 대한 정당성 또한 높아질 것이다. 그러면 편리하고 신속·정확한 온라인투표 시스템을 이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선거일 전 10일까지 온라인투표 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이용신청서를 작성하고 관할 선거관리위원회의 이용 승인을 받아 선거를 개설 한 후 정해진 수수료를 납부하면 온라인투표 시스템을 손쉽게 이용 할 수 있다.
컴퓨터나 이동통신 단말기로 세금을 납부하고, 주민등록 등·초본을 신청·발급 할 수 있는 전자정부시스템(Electronic-Government System)처럼 전자민주주의의 발현인 온라인투표 시스템을 적극 이용하여 다원주의 사회의 갈등을 해소하기 바란다.

 


많이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