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0년10월27일18시34분( Tuesday ) Sing up Log in
IMG-LOGO

[월요아침] 멘-토 이야기

“화려하지 않으면서 사람들의 마음을 여는 진정한 멘-토
요즘 같이 불신풍조 짙은 사회에서 더욱 필요한 자양분”

기사 작성:  새전북신문
- 2020년 09월 27일 14시01분
IMG
/김 형 중 객원논설위원



2020년은 언제 끝날지 모르는 코로나19와의 사투에다 유래 없는 긴 장마와 계절태풍인 바비, 마이삭, 하이선이 큰 상처와 깊은 피로감을 안겨주었으나, 우리들은 의연하게 잘 견뎌내고 있다. 지루하다 못해 우울증을 유발시키는 생활환경에서 우리들의 마음과 눈을 힐-링 시켜가며 감화를 주는 꽃들을 바라보며 나름의 안식을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세상이 어지간히 혼란스럽다. 이웃을 믿지 못하고(?) 마스크로 얼굴을 가리고 이웃을 경계하는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상이 무척이나 불편한 나날이다. 정신적불안과 생활의 불편과 침체된 경제가 하루빨리 회복되기만을 간절히 기다려본다. ‘이웃을 사랑하라’는 성인의 말씀은 어디로 갔을까. 지도자답지 않은 언행으로 집단의 이익만을 위해 사회질서를 무너뜨리는 집회는 누구를 위한 선동이었을까? 믿었던 자들에게 배신을 당한 씁쓸한 감정을 달래가며 혼돈의 사회를 우울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멘-토이야기를 해볼까한다.

멘-토(mentor)란 어원은 그리스 신화에서 오디세우스가 트로이 전쟁을 위해 떠나면서 자기가 없는 동안 아들 테리마커스를 보호해 주도록 부탁했던 지혜로운 노인의 이름에서 비롯되었으나, 오늘날은 개인이나 조직에서 도움을 주는 사람을 멘-토라 말하며, 관련 있는 우리말 단어로는 조언자, 스승, 좋은 지도자, 상담자 등을 의미한다.

친근감이 덜한 꼰대라는 단어는 ‘기성세대가 자기의 경험을 일반화하여 젊은 사람들에게 강요하는 것’을 말한다. 시대흐름에 맞지 않게 낡은 가치관만을 고집하다보니, 젊은이들과의 소통은 갈수록 멀어져만 간다. 기성세대들이 싸잡아 매도당하는 꼰대들이여! 그들에게 때와 장소를 가려 진심을 전하려한다면 그들도 가까이 다가오면서 세월의 결을 따라 함께 걷는 다정한 동행이 이뤄진다는 사실을 인지하길 바란다.

젊은이들은 멘-토는 필요로 하지만 꼰대는 싫어한다. 얼마나 싫었으면 ‘라떼는 말이야.' 라는 광고카피로까지 나오며 비아냥대는 의미로 유행하고 있을까? 그러나 좋아하는 멘-토와 싫어하는 꼰대의 간극(間隙)은 간발(間髮)의 차이다. 현실에서 참다운 스승은 찾아보기 힘들면서도 그분들에 예우 또한 젊은이들은 도외시한다. 왜 그럴까? 오늘날 어르신 또는 지식인소리를 들을라치면 벽을 넘어선 탄탄한 내공을 비롯해서 요구되는 조건이 여간 까다로운 게 아니다. 그만큼 젊은이들과 사회로부터 존경받는 길은 가까우면서도 험난하며, 진정한 스승이 되어가는 길은 멀기만 하다.

수많은 꽃들 중에 도로변에서 흔하게 만나보는 연약한 코스모스는 여름부터 시작해서 절정을 이루는 10월 무렵까지 길가에서 넘어질듯 버텨가면서 행인들을 반겨준다. 코스모스의 고향은 열대지역인 멕시코 산악지대요, 고향의 날씨처럼 낮에는 따가운 햇살을 받아 서늘한 밤바람을 맞으며 꽃을 피운다. 코스모스란 이름은 그리스어의 ‘장식하다.’라는 뜻인 ‘kosmos'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코스모스는 작은 씨앗을 한꺼번에 바람에 날려 보내 이듬해에는 주변을 온통코스모스 세상으로 만드는 번식력을 지닌 이름의 유래처럼 ’대지를 아름답게 장식하는 식물‘이라 할 수 있다.

화려하지 않으면서도 사람들의 마음을 열어 뭔가를 사색하게 하는 코스모스처럼 진정한 멘-토들 또한 생색내지 않으면서 누군가를 위해 조용히 조력해주는 따뜻한 감정을 가진 분들, 특히나 요즘 같이 불신풍조가 짙은 메말라가는 혼탁한 사회에서는 더욱 필요한 자양분이다.

이 땅의 어르신, 선생님, 사회지도층과 지성인이라 자처하는 여러분이여! 각자의 위치를 뒤돌아보면서 어지러운 세상에 할 일을 찾아가면 어떨까?





전북을 바꾸는 힘! 새전북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새전북신문 기자의 최근기사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APTCHA Image [ 다른 문자 이미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