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1년04월20일 18:38 Sing up Log in
IMG-LOGO

정읍사 망부석 위치 조선시대 '동여비고'에서 발견


기사 작성:  이종근
- 2021년 03월 01일 15시19분
IMG
정읍사 '망부석' 의 위치를 나타내는 자료가 '동여비고 등 조선시대 지도에서 발견돼 눈길을 끌고 있다.

이도형 정읍시의원(내장상동. 무소속)은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 1월 26일 향토사학자 곽형주 선생으로부터 망부석이 표시된 동여비고(東輿備攷)라는 고지도에서 찍었다는 사진 한 장을 받았다"고 했다.

설레는 마음으로 그 사진이 동여비고에서 찍은 것인지 사실인지 확인도 할 겸 '동여비고'를 경북대 출판부에 연락해, 구입해 확인해보니 정말 정읍지역 지도에 두승산 옆에 망부석이라는 글씨가 있었다는 것.

그후 혹시 또 다른 지도나 고문서에 망부석의 위치에 관한 내용이 있을까 싶어 한 달여 기간 동안 인터넷을 뒤져 동여비고(1682년 발간 추정)보다 60여 년 전에 발간된 지나조선고지도(支那朝鮮古地圖)에도 망부석이 표시되어 있음을 확인했다.

정읍사는 행상 나간 남편을 기다리는 여인의 심정을 노래한, 현존하는 유일의 백제가요다.

이의원은 "망부석 찾기에 동기부여를 해주신 곽형주 선생께 다시 한번 감사한다"면서 "다음에 동국여지승람, 정읍현읍지, 정읍군지 등 고문헌과 동여비고 등 지도에 나온 망부석을 찾을 방안과 정읍사 망부석 관련 사업들을 구상, 말하겠다"고 했다.

한편 지난해 10월 30일 정읍사문화제제전위원회가 주최한 백제가요 정읍사(井邑詞)의 지역 문화적 가치 재조명 학술대회에 토론자로 참석한 적이 있다./이종근기자





전북을 바꾸는 힘! 새전북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종근 기자의 최근기사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APTCHA Image [ 다른 문자 이미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