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0년09월28일18시13분( Monday ) Sing up Log in
IMG-LOGO

물폭탄 피해 아물기도 전에... 태풍 북상 비상


기사 작성:  정성학
- 2020년 08월 09일 18시32분
IMG
물바다로 변한 남원

지난 8일 오후 1시께 남원시 금지면 귀석리를 흐르는 섬진강 본류 제방이 붕괴되면서 일대 마을과 농경지가 물바다로 변하고 있는 모습. 그 상류인 임실 섬진강댐은 같은 날 오전 6시 30분께부터 수문을 개방했다. /남원시 제공





주말 장대비에 임실 순창 남원 등 섬진강댐 하류 쑥대밭

산사태와 제방붕괴 등에 2명 숨지고 1,700여명 긴급 대피

설상가상 10일 낮 동부권 전역 제5호 태풍 영향권에 놓여





주말 사이 동부권에 떨어진 ‘물폭탄’에 남원과 순창 등 섬진강댐 하류가 물바다로 변했다.

곳곳에서 산사태나 하천 둑이 무너지면서 2명이 숨지고 이재민 1,700여 명이 발생하는 등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설상가상 제5호 태풍까지 북상하고 있어 더 큰 피해가 우려된다.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 7~9일 사흘간 동부권을 중심으로 쏟아진 장대비에 주택 침수와 교량 붕괴 등 모두 1,060건에 달하는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특히 이중에서도 임실, 순창, 남원 등 섬진강댐 하류에 피해가 집중됐다. 최대 500㎜가 넘는 게릴라성 폭우가 쏟아진데다 계획홍수위(197.7m)까지 버텼던 임실 섬진강댐마저 지난 8일 오전부터 수문을 개방하면서 빚어진 물난리로 추정됐다.

이 가운데 섬진강댐 아랫 동네인 임실군 덕치면 장산마을, 구담마을, 천담마을 일원에선 주민과 관광객 80여 명이 갑작스레 불어난 물에 고립됐다 탈출하기도 했다. 그 지류인 진안군 마령면 평지리 은천을 가로지른 강정교는 거친 물살에 힘없이 무너졌다.

남원시 금지면 귀석리에선 금곡교 인근 섬진강 제방이 붕괴되면서 일대 마을과 농경지가 물바다로 변했다. 남원시내를 관통하는 요천 또한 범람하면서 주민 790여 명이 긴급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장수에선 번암면 한 농촌마을에 사는 노부부가 급작스레 집을 덮친 산사태로 사망했다. 아울러 만경강과 금강 일원에서도 크고 작은 피해가 속출했다.

익산에선 만경강 지류인 춘포면 익산천이 범람하면서 소형 트럭을 타고 둑길을 달리던 중년 부부가 오도가도 못한 채 고립됐다 긴급 출동한 119구조대에 의해 가까스로 목숨을 구했다. 금강변인 무주군 용포리 한 과수원에선 농민 5명이 범람한 금강물에 고립됐다 긴급 출동한 산림청 헬기에 구조되기도 했다.

농경지 또한 축구장 약 1만1,500배(8,201㏊) 넓이에 달하는 침수 피해를 입었다.

국내 최대 평야 중 하나인 김제(3,757㏊)가 가장 큰 피해를 입었고 남원(1,035㏊), 고창(873㏊), 부안(765㏊) 등의 순이다. 피해 작목은 제철 수박을 비롯해 논벼와 논콩 등 다양했다. 고창군 아산면 한 뱀장어 양식장은 치어 11만여 마리가 떼죽음 당하는 침수 피해를 입었다.

현재 도내 민·관·군·경은 전북도를 중심으로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응급 복구작업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지만 역부적인 모습이다.

수마가 할퀸 생채기는 그만큼 컸다. 제5호 태풍 ‘장미’가 북상하고 있다는 것은 더 큰 문제다.

문제의 태풍은 10일 오후 3시께 남해안에 상륙할 것 같다고 기상청은 내다봤다. 전북지역 또한 같은 날 그 영향권에 들고 남원, 임실, 무주 등 동부권을 중심으로 또 한 차례 장대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보됐다.

송하진 도지사는 이와관련 피해 현장을 찾아 복구를 독려하고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10일에는 정세균 국무총리도 최대 피해지 중 하나인 남원을 찾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동기간 도내 강우량은 평균 337.8㎜를 기록했다.

순창이 544.4㎜에 달해 가장 많이 내렸고 진안 478.0㎜, 남원 432.6㎜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반면, 완주는 244.2㎜를 기록해 가장 적었다.

/정성학 기자 csh@sjbnews.com



전북을 바꾸는 힘! 새전북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정성학 기자의 최근기사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APTCHA Image [ 다른 문자 이미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