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0년10월19일18시58분( Monday ) Sing up Log in
IMG-LOGO

코로나 방역 비상, 유흥업-방판업 추석 영업금지

전주 방판발 n차 감염 속출 등 지역사회 확산
전북행 귀성차량 100만대, 수도권발 확산 우려
유흥업과 방판업 추석 연휴 집합금지 행정명령
개천절 수도권 상경시위 금지 행정명령도 발령

기사 작성:  정성학
- 2020년 09월 27일 15시29분
IMG


김양원 전북도 도민안전실장이 지난 25일 기자회견을 열어 추석연휴 특별방역대책에 담긴 주요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정석학 기자·전북도 제공



오늘(28일)부터 도내 유흥업소와 방문판매업체는 추석 연휴내내 영업을 못하게 됐다. 개천절 전후 수도권 상경시위 또한 금지됐다.

전주 방판발 코로나19 n차 감염자가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전북행 귀성 차량까지 100만대 이상 몰려들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자칫 가까스로 버티고 있는 방역망이 무너질지 모른다는 우려다.

전북도는 28일부터 다음달 11일까지 2주간을 추석연휴 특별방역대책 기간으로 설정한 채 이같은 내용을 뼈대로 한 행정명령을 발령했다.

우선, 유흥업소는 1주간(9.28~10.4) 사실상 영업금지를 뜻하는 집합금지 명령을 내렸다. 해당 업종은 유흥주점, 콜라텍, 단란주점, 감성주점, 헌팅포차 등 모두 5종이다.

방판업 등과 같은 직접판매 홍보관은 2주간(9.28~10.11) 집합금지를 명령했다. 특히, 이 같은 업종들은 일선 시·군이 자의적으로 방역지침을 완화하지 못하도록 강행규정으로 못박았다.

이번 조치는 지역내 확산세가 꺾이지 않고 있다는 것, 특히 전주 방판발 n차 감염자가 쏟아지고 있다는 점이 고려됐다.

실제로 도내 ‘슈퍼 전파자’ 중 하나로 꼽혀온 전주 화장품 방판업자 A씨(50대 여·전북 101번)로부터 시작된 n차 감염자만도 27일 현재 전주, 익산, 군산에서 모두 15명이 발생했다.

A씨가 양성 판정을 받은지 딱 2주만이다. 문제의 n차 감염은 A씨와 접촉한 지인들을 통해 그 지인과 가족들, 이들이 다니는 직장 등으로 급속히 확산하면서 현재 5차 감염자까지 나왔다.

설상가상 민족 대이동이 임박했다는 점도 방역당국을 바짝 긴장시키고 있다.

한국도로공사 전북본부에 따르면 이번 추석 연휴기간 고속도로를 이용해 도내에 들어올 귀성차량만도 약 104만3,000대에 달할 것으로 예측됐다. 기차나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귀성객까지 포함한다면 전체 전북행 귀성행렬은 이보다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됐다.

정부와 지자체들의 연이은 귀성 자제 호소가 무색할 지경이다.

김양원 도 도민안전실장은 “귀성객이나 여행객이 몰리고 카페나 영화관 등과 같은 다중이용시설 밀집도까지 높아지면 바이러스 확산 우려 또한 그만큼 커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고위험 업종들은 행정명령 조치를 반드시 이행하고 도민들 또한 방역수칙을 잘 준수했으면 한다”는 말로 양해와 협조를 당부했다.

한편, 전북도는 개천절 전후(9.28~10.11) 수도권 불법집회 참석을 금지하는 행정명령도 함께 발령했다.

이를 어기면 모두 고발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번 조치는 서울 광화문 8.15 광복절 집회 이후 전국적으로 코로나19 재유행이 시작됐다는 점을 고려했다고 전북도측은 설명했다.

이와관련 도내 확진자는 27일 현재 총 122명, 이 가운데 82명(67%)이 광복절 이후 발생했고, 이중 광화문 집회 참가자나 그 주관단체 중 하나인 서울 사랑제일교회 신도 등 관련자는 모두 11명으로 집계됐다.

송하진 도지사는 “수도권에서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되고 있는만큼 많은 사람이 접촉할 수밖에 없는 불법 집회에 참석한다면 감염위험 또한 대단히 높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불법 집회는 참석하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이번 추석은 진심과 사랑을 마음으로 전하는 ‘따뜻한 거리두기’를 실천했으면 한다”고도 호소했다.

/정성학 기자 csh@sjbnews.com



전북을 바꾸는 힘! 새전북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정성학 기자의 최근기사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APTCHA Image [ 다른 문자 이미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