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교육지원청, 다문화가정을 위한 소통·성장 프로그램 추진

“마음 톡! 공감 톡(Talk)!”,“다다익선(多多益善)”으로 다문화가정 지원 본격

기사 대표 이미지

익산교육지원청이 지역 내 다문화가정 학부모와 학생을 대상으로 공동 프로그램을 통해 다문화가정의 안정적 정착과 자녀 교육 지원에 나선다.

익산시가족센터와 함께 지나달부터 오는 11월월까지 진행되는 이번 사업은 다문화가정이 겪는 언어·문화·교육 정보의 장벽을 해소하고 자녀의 학교 적응과 학업 성취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다문화가정과 일반가정이 함께 참여함으로써 상호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큰 특징이다.

대표 프로그램으로는 부모-자녀 의사소통 집단프로그램인 「마음 톡! 공감 톡(Talk)!」과 글로벌 감성 키우기 프로그램인 「다다익선(多多益善)」이 운영된다.

「마음 톡! 공감 톡(Talk)!」은 부모와 자녀가 함께 참여해 세대 간 소통의 벽을 허물고 문화적 차이에서 비롯된 갈등을 건설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실질적 방법을 제시한다.

「다다익선(多多益善)」은 세계 음악 감상, 전통문화 체험, 영화 감상, 샌드아트 공연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청소년들이 문화 다양성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글로벌 감수성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됐다.

특히 지난달 30일 「음악으로 떠나는 세계여행」을 주제로 한 세계 테마 음악여행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30여명의 다문화가정이 참여해 다양한 국가의 음악을 감상하며 함께 어울리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한 다문화가정 학부모는 “아이와 함께 여러 나라의 음악을 들으며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눌 수 있어 좋았다”며 “문화 차이를 걱정하기보다 함께 즐기며 어울릴 수 있다는 점이 큰 힘이 됐다”고 전했다.

익산교육지원청 정성환 교육장은“아동들이 건강한 정체성을 형성하고 문화다양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게 될 것”이라며 "교육청과 가족센터의 전문성을 결합해 효과적이고 지속가능한 교육지원 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익산=고운영 기자











전북을 바꾸는 힘! 새전북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