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재스퍼’ 펭귄 특공대의 신나는 구출 어드벤처 “온가족 함께 즐겨요”
영화 ‘재스퍼’ 펭귄 특공대의 신나는 구출 어드벤처 “온가족 함께 즐겨요”
  • 박아론 기자
  • 승인 2011.08.19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별점 5개 등 재미·작품성은 이미 세계적으로 검증받아
우정과 책임감의 중요성 반영해 아이들 교육에도 좋아

올 여름 휴가철 가족들과 함께 볼 수 있는 영화가 없을까? 극장가는 지금 호러, 액션, 스릴러영화들로 가득 메우고 있어 온 가족이 함께 즐기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다. 이런 가운데 무더위를 시원하게 날려줄 남극계의 얼짱 펭귄 재스퍼가 얼음을 누비며 극장가를 달려왔다.

재미와 작품성은 이미 세계적으로 검증받은 바 있는 작품이다. 독일 개봉 이후, 애니메이션으로는 이례적으로 프랑스 폭스사를 통해 300개이상 극장에서 상영하기도 했으며, 영국의 한평론가는 ‘영국 타임아웃 런던’리뷰를 통해 별점 5개를 날리며 “알찬 구성으로 놀랍도록 잘만들어진 애니메이션!”이라는 평가를 하기도했다.

또한 세계 유수의 영화제에 출품돼, 세계 어린이들의 열광적 지지와 호평을 받았다. 2008년함부르크 영화제, 2009년 유럽 필름 페스티발에 이어 일본 박스 오피스 6주 연속 1위를 기록하고, 베니스 영화제 경쟁부분에 진출한 애니메이션 벼랑 위의 뽀뇨와 함께 영국 런던 아동 영화페스티발에서 경쟁했으며, 지난해 스웨덴 스톡홀름 주니어 영화제에 출품돼 또 한 번의 인기를 누렸다.

인기 비결은 요즘 부모들 사이에서 가장 큰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웰빙, 그 중에서도 먹거리를 소재로 택했던 것이 크게 작용한 듯 하다.어른과 같은 식습관으로 아토피, 소아비만, 고혈압, 어린이 성인병과 같은 질병의 위험에 노출돼 있는 어린이들. 따라서 최근 부모들은 올바른 식사 습관 및 먹거리에 예민할 수밖에 없다.

영화는 스펙터클 구출 어드벤쳐라는 장르 하에 웰빙 그리고 건강한 음식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한다. 줄거리에도 그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작품을 구성했다.

자라는 아이들에게 꼭 맞는 웰빙 음식은 바로 우유와 같은 칼슘이 풍부한 음식이다. 우유는 성장에 꼭 필요한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할 뿐 아니라 각종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어 어린이들에게 꼭 필요한 음식이다. 반면 자극적인 맛과 색깔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탄산음료는 비만, 골다공증, 심장병 등을 유발해 꼭 피해야 할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다. 이와 같은 사실을 바탕으로 영화는 출발한다.

영화에는 재스퍼 특공대가 등장한다. 호기심 가득한 펭귄‘재스퍼’와 형이 최고라고 믿는 동생‘주니어’, 미션수행을 위해 먼 뉴질랜드에서 파견된 앵무새‘카카포’, 그리고 그들을 돕는 인간 소녀‘엠마’가 바로 그 구성원이다. 재스퍼특공대가 맡은 임무는 악당 블록박사의 탄산음료 생산을 막는 것. 블록 박사는 멸종위기 앵무새 카카오포 알을 훔쳐 아이들을 겁쟁이로 만들어 생각을 조종할 수 있는 탄산음료를 만들어냈다. 그는 이 탄산음료를 보급해 아이들 뿐 아니라 어른들도 조정해 세계정복을 꿈꾸고 있다. 블록 박사가 탄산음료에 첨가한 것 외에도 그 안에는 기본적으로, 비만, 골다공증, 충치와 치아부식, 심장질환 및 신장결석을 일으키는 요소를 갖고 있다. 영화는 자연스럽게 탄산음료의 위험성에 대해 알린다.

또 한 가지 영화의 인기 요소. 그는 바로 유명액션 영화의 명장면을 패러디 하면서 재미 요소를 보강했다는 점이다. 그 중 한 가지만 밝힌다면 배우 톰크루즈가 열연을 펼친 미션임파서블중 한 장면이 패러디된다. 10년이 지나도 가장스릴 넘치는 액션장면으로 손꼽히고 있는 톰크루즈 액션에 남극계의 얼짱 펭귄 재스퍼가 과감하게 도전한다.

영화 속에서 크게 자리잡고 있는 요소는 주인공들간의 우정이다. 주인공들은 첫 만남에서 서로 다른 모습으로 경계를 하게 되지만, 절망적 상황에서 우정은 큰 힘을 발휘하는 마법 같은것임을 스스로 깨우치게 된다. 카카포는 처음 만나는 ‘엠마’에게 “인간은 믿을 수 없어!”라며큰 불신을 표출하지만, 엠마의 적극적인 모습에차차 마음을 열고 그녀를 특공대로 임명하는 등점차 우정을 키워나간다. 주인공들의 우정에 이어 눈에 띄는 것은 곤경에 빠진 상황에서도 동생 ‘주니어’를 돌보는 ‘재스퍼’의 모습이다. 사고를 치고 동생 돌보기 벌을 받던 중, 우연히 여객선에 들어오게 된 재스퍼와 주니어는 생각치못한 구출 프로젝트에 동참하게 돼 갖가지 사건을 만나게 된다. 하지만 재스퍼는 끝까지 주니어를 지켜내면서 형다운 책임감과 부모님과의 약속을 잊지 않고 끝까지 지켜낸다. 영화 재스퍼는 단순한 애니메이션의 재미뿐만 아니라, 우정과 책임감의 중요성을 영화 속에 반영한 작품이다.

많이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