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5년07월18일 13:47 회원가입 Log in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IMG-LOGO

무주군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업무 개시



기사 작성:  이형열 - 2025년 02월 13일 12시54분

IMG
무주군이 14일부터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되는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준비를 마쳤다.

1단계 대상 지역인 군은 1월 24일부터 관련 공무원으로 별도의 지원반을 구성 자체 테스트를 완료했다.

특히 군은 시스템 오류와 발급 절차 등 과정상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점검도 지속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군은 14일부터 무주읍 등 각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업무를 개시한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정부 24시 등 온라인과 공공기관(무인민원발급기), 병원, 은행 등에서 신원확인 및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효력을 가지는 것으로 17세 이상 희망 국민이면 누구나 발급을 받을 수 있다.

방식은 두 가지로 먼저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에‘대한민국 모바일 신분증’앱을 설치한 후 IC(집적회로)칩이 내장된 실물 주민등록증을 신청·발급(기존의 실물 주민등록증을 교체 시에는 재발급 비용 1만 원, IC칩 내장 주민등록증 수령 2주 정도 소요)받아 개인 휴대전화에 접촉하는 방식으로 발급 받거나 해당 읍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용 QR 코드를 촬영하는 방법으로 발급(무료)받으면 된다.

민원봉사과 강미경 과장은“휴대가 편하다는 이점 때문에 많은 분이 모바일 주민등록증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군민들이 발급 방법과 절차, 기간 등 모바일 주민등록증에 관한 이모저모를 잘 알고 활용 할 수 있도록 홍보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은 행안부가 지난해 말부터 세종특별자치시 등 9개 지자체에서 시범 운영했다.

군은 14일 1단계 대상 지역을 시작으로 3월 14일까지 3단계에 걸쳐 전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3월 28일부터는 주민등록지가 아닌 다른 지역에서도 모바일 주민등록증 신청·발급이 가능하다.

/무주=이형열 기자



전북을 바꾸는 힘! 새전북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형열 기자의 최근기사

Leave a Comment


카카오톡 로그인을 통해 댓글쓰기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