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그락달그락]우리 깍지낄래요?
[달그락달그락]우리 깍지낄래요?
  • 새전북 신문
  • 승인 2019.03.13 1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 기관 무엇이 있나 ⑤꿈이 있는 공간 꿈깍지

지난 4일 전국의 모든 학교의 개학과 동시에 군산시 월명동에서는 1호점에 이어 꿈깍지 2호점이 오픈했다. 꿈깍지의 로고는 손을 깍지 끼고 있는 심벌로 가정, 학교, 지역사회, 국가가 함께 깍지를 끼고 교육공동체를 이루어 아동청소년 및 취약계층의 교육 복지 증진을 위해 노력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꿈이 있는 공간 꿈깍지는 2015년 법인 설립 후 군산시 청소년들의 교육서비스 향상을 위해 다양한 체험활동을 제공하고 있으며, 2018년 4월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되어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통한 지역사회복지증진을 위해 일하고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기 위해 청소년기자단이 꿈깍지 오지영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편집자주

 

△ 꿈깍지는 무엇을 하는 공간인지?
꿈깍지를 통해 꿈이 생길 수 있도록 진로 컨설팅 및 상담,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해 이바지 하는 공간이다. 나운동에 위치한 꿈깍지 1호점에서는 아동·청소년의 체험학습 지원, 학습·진로 컨설팅 및 상담, 쏭내관의 역사체험 활동 지원, 지역사회복지 활성화를 위한 활동이 진행되고, 이번에 새로 오픈한 2호점에서는 다과 및 음료 판매와 함께 기존 단순 체험 위주의 일회성 활동으로 끝나는 진로체험을 보완하기 위하여 직접적인 창업 활동의 공간으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어떤 목적 하에 설립되었는지?
다양한 체험교육을 연구·개발하여 청소년들에게 창의적 체험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계층 간 교육격차를 해소할 뿐만 아니라 학교폭력, 청소년 우울증, 청소년 자살을 예방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또한 취약계층의 아동·청소년들에게 체험학습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사회적 일자리를 창출함으로 지역사회의 발전에 도모한다는 목적이 있다.

△ 꿈깍지의 프로그램
 현재는 아동·청소년 학습 지원 및 지역사회 여가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프로그램으로는 요리(아동요리, 앙금플라워 등), 공예(실크플라워, 디퓨져, 업싸이클링 등), 역사(쏭내관의 史교육 등)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4월부터는 청소년 모의창업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청소년들의 진로활동이 단순 진로프로그램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실제 창업까지 이를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이다.

△ 어떤 청소년들에게 꿈깍지를 추천하는지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원하는 청소년, 여가를 즐기고 싶은 청소년, 쉬는 날 혹은 방과후에 활동을 즐기고 싶은 청소년, 진로에 대한 고민이 있거나 상담이 필요한 청소년, 사회적 경제에 대해 배우고 실습해보고 싶은 청소년들에게 꿈깍지를 방문해 볼 것을 추천한다.

△ 꿈깍지에서 청소년들과 가장 인상 깊었던 일
 꿈깍지에서 근무하기 전부터 만나왔던 한 청소년이 있었다. 중간에 개인 사정으로 인해 타지역으로 가면서 못 만났는데, 우연히 인연이 되어 다시 만나게 된 것이다. 못 본 사이에 잊었을 법도 한데, 그때의 기억을 가지고 아직까지 나를 만나러 오는 것이 참 기분이 좋다.
꿈깍지가 청소년들이 기댈 수 있는 곳이 되었다는 것을 느껴 참 좋았다. 또한 몇년전만해도 먼저 나서서 활동과 참여를 하는 청소년이 아니었는데, 달그락에서 적극적으로 청소년 작가활동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니 성장하는 점을 봐서 고마웠다.김소현, 김태빈, 한민영 청소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