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그락달그락]청년·청소년 참여 프로그램 늘릴 터
[달그락달그락]청년·청소년 참여 프로그램 늘릴 터
  • 새전북 신문
  • 승인 2019.09.18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달그락 청소년 경제분과 청년뜰 군산청년센터&창업센터 인터뷰
청소년 창업관련 지원 좌담

청소년자치연구소에서는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한 청소년 친화정책 실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달그락 청소년참여포럼’을 2015년도부터 진행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인권참여, 문화, 경제, 복지안전, 교육진로 5가지의 분과로 나누어 청소년 정책을 제안하는 토론, 인터뷰, 간담회 등의 과정을 지속했다. 그 결과로 민선 7기 공약사업에 ‘청소년 인권전담기구 설치'‘청소년 창업지원’ 등 청소년 관련 사업에 청소년들이 토론해 제안했던 정책들이 다수 포함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2019년도에는 군산시 민선 7기 공약사업 중 청소년 제안 정책 관련 진행상황을 확인하고, 발전 방향을 토론하는 포럼을 진행하려는 계획에 있다. 이러한 정책의 진행과정을 각 분과 청소년들이 직접 확인하고자 나섰다.

 

지난 4일 경제분과 청소년들이 청년뜰 군산청년센터&창업센터를 찾았다. 센터에서 차후에 청년을 대상으로 한 창업 프로그램 및 교육지원 뿐만 아니라 청소년 관련 사업이 진행되기 위해서 어떤 시도가 필요할 것인지에 대한 질의가 이어졌다. 다음은 일문일답이다.

Q. 청년뜰 사업 계획 설명회 때 다음해에 청소년 관련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겠다고 말씀해주셨는데, 구체적으로 생각하시는 2020~2024년 계획이 있으신가요?
아직 사업 초반이기 때문에 연말이나 내년 초부터 시행을 해보려는 계획 구상중에 있습니다. 지금도 청소년들이 참여를 할 수는 있습니다. 센터에서 교육 받고 활동한 청년들이 각 학교에 방문하여 청소년들의 창업을 지원하고 교육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 중입니다. 현재 센터 운영에 기반이 되는 청년 창업 지원 조례에 명시된 나이를 낮춰보는 것과 관련해서 시청과의 긍정적인 교류가 필요합니다.
Q. 현재 진행 예정인 프로젝트는 청년층에 맞게 프로젝트를 구성 했다고 알고 있는데 만약 청소년들도 참여하게 된다면 이해가 힘든 부분이 있을텐데 이에 대한 방안이 있으신가요?
기존에 운영되는 프로그램에 청소년들도 같이 참여할 수 있는 대안을 함께 찾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방법적인 측면으로는 반복적인 학습이 방안이라고 생각하며, 또한 용어 정리집(카드팩)을 정리해서 구비

 

할 예정입니다.

Q. 청소년들이 지역사회에 정착할 수 있는 방법과 지역차원의 지원에 대한 생각이 있으신가요?
청소년이 추후 청년이 되기 때문에 그 연결과정에 센터는 끊임없이 노력을 할 것입니다. 위탁기관이기 때문에 청소년과 청년이 참여 가능한 프로그램 개발 및 개설을 시에 요청하려 합니다. 군산에 청소년들이 먼저 이렇게 제안하고 참여하는 활동이 꼭 필요하고 많은 도움이 됩니다. 먼저 나서서 자신들의 이야기를 들려 줄 수 있는 활동을 지역차원에서 관심을 가지고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뷰에 참여한 달그락 청소년 경제분과 분과장 윤정선 청소년은 “상고에 진학했지만 창업에 대한 정보와 교육을 알기는 쉽지 않았다. 지역에 이러한 공간이 있다는 것과 관련 정책이 진행되고 있는 과정을 앞으로도 찾아가 확인하고 알리며 더 많은 청소년들이 지역에 살고 정착했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소감을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