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2년08월15일 16:24 회원가입 Log in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IMG-LOGO

윤석열 정부 농정개혁 과제 논하다

정운천 의원 농어업상생발전 포럼 정책 토론회 가져
“농업 명실상부한 미래산업 한 축 성장해야”


기사 작성:  강영희 - 2022년 06월 28일 17시10분

IMG
윤석열 정부의 농정 개혁 과제를 논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국회 정운천(국민의힘 비례대표) 의원과 농어업상생발전포럼은 29일 오후 1시 30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공정과 상식 사회 실현을 위한 윤석열 정부의 농정개혁 과제’를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진행한다.

이번 토론회는 지속가능한 농업을 위해 윤석열 정부가 추진해야 할 농정개혁 과제에 대해 농업관련 기관 및 단체의 의견을 수렴하고, 윤석열 정부 인수위원회에서 발표한 농정분야 국정과제의 효과적인 시행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또한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 안병길 의원, 하영제 의원과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날 기조발제를 맡은 단국대학교 김태연 교수는 ‘윤석열 정부의 농정기조와 개혁 과제 제언’이라는 주제로 지속가능한 농촌경제 활성화 방안 및 도농균형발전정책 등 윤석열 정부의 농정개혁 과제를 다각도로 제시할 예정이다.

이어서 강호진 주한 네덜란드 대사관 농무관은 ‘네덜란드 경험을 통해 본 우리나라 스마트팜 발전 추진 방향’의 주제발표를 통해 네덜란드 농식품 산업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농업의 발전방향과 미래비전에 대해 논의한다.

박찬희 한국농어촌공사 그린에너지처장은 ‘첨단 미래농업 스마트팜 추진 현황 및 방향’을 주제로 4차 산업혁명시대 디지털·스마트농업 전환의 필요성과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첨단 스마트팜 발전 방향을 제시한다.

김한호 서울대학교 교수는 ‘쌀산업 현황 진단과 발전 방향’을 주제로 현재 우리나라 쌀산업 정책의 현주소를 분석하고, 쌀산업의 경쟁력 확보 등 중장기적인 쌀산업 발전 방향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경노겸 한국축산데이터 대표는 ‘무인기술 축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 방향’을 주제로 ICT·AI 등 신기술을 활용한 미래산업으로의 축산업 발전방향과 윤석열 대통령의 축산관련 공약의 실천방안 등을 내놓을 방침이다.

이어 윤주이 단국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되는 종합토론에서는 박순연 농림축산식품부 정책기획관, 이명헌 인천대학교 교수, 이상락 건국대학교 교수, 정윤용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미래인재실장이 토론자로 참여한다.

정책토론회에 앞서 정운천 의원은 “우리 농업은 장기간 지속된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로 농축수산물 소비가 위축됐고, 과수의 냉해피해, 장마, 폭우 등 재난까지 겹치면서 전례 없는 위기를 맞고 있다”고 진단한 후 “이번 정책토론회는 위기에 처한 농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농업이 명실상부한 미래산업의 한 축으로 성장하기 위한 윤석열 정부의 농정개혁 방안을 제시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농어업상생발전포럼은 국민의힘 윤석열 대통령 후보 선대본부 농어업상생발전위원회에 참여한 농림어업·해양수산분야 현장전문가를 주축으로 학계,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하고, 정책세미나, 현장 방문 등을 통해 윤석열 정부의 농업분야 국정과제와 연계한 실사구시적 정책 방향 제시 및 현장 확산을 구상중이다. /서울 = 강영희기자 kang@sjbnews.com



전북을 바꾸는 힘! 새전북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강영희 기자의 최근기사

Leave a Comment


카카오톡 로그인을 통해 댓글쓰기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