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5년07월18일 19:27 회원가입 Log in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IMG-LOGO

군산시평생학습정보망 접속자 100만명 돌파

시민 눈높이에 맞는 정보제공으로 평생교육 참여도 높여

기사 작성:  백용규 - 2024년 02월 14일 13시21분

IMG
군산시의 평생교육 종합 플랫폼인 군산시평생학습정보망 접속자가 100만명을 돌파했다.

지난 1월 말 군산시평생학습정보망 접속자가 100만 78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접속자 50만명 돌파가 플랫폼 개통 9년차에 이뤄진 이후 5년만의 100만명을 돌파로 군산시민들의 평생학습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입증했다.

2009년 4월 개설된 ‘군산시평생학습정보망 lll.gunsan.go.kr은 군산시 온라인 평생학습 정보 플랫폼으로 탄탄한 구성과 군산시 평생학습에 대한 모든 정보를 실시간 제공으로 신뢰받는 플랫폼으로 인정받고 있다.

가장 활발한 정보가 오가는 분야로는 평생학습기관 소식란으로 지역 내 105개 평생학습기관의 정보를 수시로 제공하고 있다. 국내 최초로 시가 직영하는 유일한 발달장애인 평생학습관의 각종 프로그램과 운영현황과 월명평생학습센터에서 운영되는 평생학습 강좌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특히 강사 자격의 시민은 누구나 쉽게 평생학습 강사로 활동할 수 있는 자세한 설명으로 총 2,675명의 강사 확보로, 분야별 강사 활동으로 양질의 정보를 공유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군산늘푸른학교’에서는 현재 운영 중인 55개의 문해학습장소에 관한 정보 제공으로 어려운 경제여건으로 학습기회를 놓쳐 제대로 배우지 못한 어르신들의 참여를 이끌어 냈다.

아울러‘찾아가는 동네문화카페’에 대한 모든 정보 공유로 위기에 처한 군산 지역 골목상권 회복을 위해 2018년부터 시작된 학습형 일자리 교육사업으로 그간 5,595개 강좌, 31,515명이 수강하며 시 대표 평생학습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았다.

군산시평생학습정보망은 무료회원가입을 통해 온라인으로 시민 누구나 알기 쉽게 평생학습 강좌를 신청할 수 있다.

연 300여개의 군산시평생학습관 학습강좌, 1,200여개의 찾아가는 동네문화카페 강좌, 미래설계 교육과정, 민주시민 교육과정, 열린 군산새만금아카데미 강좌 등을 한번의 클릭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학습강좌 정보와 그간 학습했던 이력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바쁜 직장생활 등 대면 평생학습 참여가 어려운 시민을 위해 697개 무료 동영상 강좌 서비스또한 사이버 평생학습관 cyberedu.gunsan.go.kr에서 운영중이다.

주요 동영상 강좌 콘텐츠는 웹프로그래밍, 코딩교육과정 등 IT분야, 영어, 중국어, 일본어를 비롯해 스페인어, 독일어, 프랑스어의 기초강의를 들을 수 있는 외국어 분야가 있다.

특히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사회복지사, 한국사능력검정 등 자격증 취득을 위한 양질의 콘텐츠는 최신 시험의 트렌드 업데이트로 재취업을 준비하는 시민들에게 호응이 높다.

시민 개인정보 보호와 편리한 플랫폼 운영를 지난 해 6월 웹서버의 클라우드 전환과 12월에는 추가로 DB 암호화 솔루션을 설치하는 등 각종 사이버테러에 대비하고 있다.

또한 2018년에는 대대적인 카테고리 개편을 통해 최적의 웹페이지 응답속도를 유지하고, 통합적인 콘텐츠 확보를 위한 콘텐츠 업데이트와 웹서버 버전 업그레이드를 내실있게 운영중이다.

올해는 모바일로 군산시평생학습정보망의 각종 온라인 강좌신청도 쉽게 가능할 수 있도록 반응형 온라인 프로그램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군산시 평생학습정보망의 시민 접속자 100만명 돌파를 통해, 시가 ‘더불어 성장하는 자립형 평생학습도시’를 목표로 추진한 평생학습이 시민들의 관심속에 큰 참여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누구나 쉽고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 조성으로 시민들이 더욱 행복한 배움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군산=백용규 기자



전북을 바꾸는 힘! 새전북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백용규 기자의 최근기사

Leave a Comment


카카오톡 로그인을 통해 댓글쓰기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