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5년05월22일 19:14 회원가입 Log in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IMG-LOGO

“생각을 바꾸는 순간, 인생은 더 행복해진다!”



기사 작성:  이종근 - 2025년 04월 03일 11시07분

IMG
'오늘 하루 행복수업(지은이 정안태, 펴낸 곳 모아북스)'은 행복이라는 구체적인 대상을 바라보며 쫓아가는 과정에서 삶 자체가 행복이고 마음만 먹으면 지금 당장 행복해질 수 있다는 긍정의 메시지를 전한다.

평생 안정적인 직장에서 근무하던 저자가 정년퇴직을 준비한 끝에 ‘평생 현역’이라는 개인 목표를 향해가는 과정에서 인생과 행복에 대해 깊이 생각한 글을 엮었다. ‘퇴직 이후의 삶을 어떻게 꾸려나갈 것인가’라는 절박한 현실적 질문을 두고 고민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레 삶의 의미와 행복의 추구를 통찰하게 된 내력을 친절하게 들려주며 삶을 계획하는 일상에서 성공과 행복의 의미는 삶 전체를 시나브로 변화시킨다.

직장에서 최고의 성과를 내고 눈앞의 결과에 매달리며, 그러기 위해 일에 빠져 사느라 자신과 가족을 돌보지 못하는 삶. 대한민국 중년 직장인이라면 대부분 ‘나도 그런데’라며 공감할 만한 일상의 모습이다. 삶을 돌아볼 여유를 끝내 찾지 못한 사람은 열심히 달려왔지만 가슴속에 뿌듯함이 남지 않아 허탈해하고 공허를 느낀다. 수많은 중년 중 아주 일부, 문득 깨달음의 종소리를 듣는 사람들이 있다.

‘내가 지금 무얼 하고 있는가?’‘나는 잘살고 있는가?’ 이런 질문들이 속에서 저절로 튀어나와 성공, 행복, 가족, 자아실현 등의 가치를 고민하게 되는 순간이 있다. 그것은 연봉이나 직위처럼 자신이 속한 조직을 벗어나는 즉시 의미가 없어지는 가상의 가치만 쫓으며 살아가는 중년들이 어느 순간 시선을 자기 내면으로 돌릴 때 느끼는 감정이다.

한 직장에서 33년, 맡은 바 일을 잘해 내고 안정적인 일상생활을 꾸려오던 저자는 어느덧 정년퇴직이라는 현실이 다가왔음을 느낀다. 그러자 자신에게 정말 필요한 질문을 하기 시작했다.

‘이 길 끝에 무엇이 있을까?’‘나는 지금 행복한가?’ 이 책은 이런 질문에 답해가는 지은이의 여정을 담았다.

'행복’이라는 화두는 막연한 것이 아니었다. 추상적이고 뜬구름 잡듯 막연한 가치를 떠올리는 것이 아니라, 우여곡절과 천신만고의 인생 전반을 살아내고 맞은 위기로 인해 불안에 떠는 50∼60대가 느껴야 하는 행복이다. 특히 회사나 조직에 오래 다닌 사람이라면 언제가 떠나야 할 때 위기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 회사 밖의 삶을 어떻게 꾸려갈 것인가, 인생 2막을 어떻게 성공적으로 열어 행복하게 살 것인가, 하는 질문이 자연스럽게 우러나오게 된다.

결론부터 말하면 ‘행복은 밖이 아니라 자기 안에서 온다.’ 너무 식상한 깨달음일까? 과거는 이미 지나갔고 내일을 알 수 없으니 삶은 지금 여기에 있다는 성찰은 어떤가? 가장 중요한 때는 바로 지금이고, 가장 중요한 사람은 바로 지금 만나는 사람이며, 가장 중요한 일은 그들에게 선행을 베푸는 것이라는 현자의 말은 '지금 여기'의 현실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준다. 이미 지나간 과거를 후회하거나 아직 오지 않은 미래를 걱정하느라 소중한 현재를 흘려보내는 우리 모습을 비추어볼 일이다.

현재와 현실을 중요시하는 인식은 자신을 내려놓고 화를 다스려 일상의 스트레스를 경영하자는 조언, 나이를 먹더라도 자기 일을 해내는 한 늙음이 아니라는 평생 현역이라는 깨달음, 생각을 긍정적으로 함으로써 몸도 건강해지고 삶을 대하는 태도도 건강해진다는 통찰로 이어진다.

이 책은 인생 2막의 위기 앞에서 서성이는 50~60대에게 보내는 행복론 강의다. 퇴직을 하든 창업을 하든, 또는 할 일을 찾지 못했든 삶은 계속되고 이어져야 한다. 행복이란 삶의 바깥에서 어떤 형체로 나타나는 존재가 아니라 자기 내면에 이미 갖추고 있는 가치를 길러낼 때 발견되는 것이라는 메시지는 강렬하다. 성실하고 건강한 삶, 충만하고 여유로운 인생 후반전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꼭 필요한 생각 거리를 들려주는 이 책을 통해 행복의 실마리를 찾아내어 든든한 노후를 대비할 수 있는 지혜를 얻을 수 있다.

살아가면서 행복한 삶을 향유하고 싶다면 삶의 본질과 함께 생각의 각도를 바꿔보자. 행복은 멀리 있지 않고 행복을 얻는 방법도 특별하지 않다./이종근기자







전북을 바꾸는 힘! 새전북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종근 기자의 최근기사

Leave a Comment


카카오톡 로그인을 통해 댓글쓰기가 가능합니다.